- KB국민카드 비정형데이터 분석 결과
코스튬 쇼핑 노출 단어는 망토·모자·마스크 순

KB국민카드가 오는 31일 핼러윈을 맞아 비정형데이터 분석 플랫폼 에이비(AiBi)를 활용해 핼러윈 관련 최근 3년간 뉴스 기사와 올해 9~10월 온라인 쇼핑몰의 품목 데이터를 분석했다고 27일 밝혔다.
우선 뉴스에 많이 사용된 단어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첫해였던 2020년은 ▶마스크 ▶금지가 많이 사용됐으며 ▶코스튬 ▶파티 ▶영화 ▶문화 등이 뒤를 이었다. 2021년은 ▶방역 ▶확진 ▶백신 ▶게임 ▶오징어 ▶이태원 ▶거리 등의 단어도 빈번하게 쓰여 감염 예방을 위한 노력과 핼러윈 데이를 즐기기 위한 탐색이 공존했음을 알 수 있었다.

또 올해 9월 1일~10월 20일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핼러윈 관련 품목을 카테고리별로 보면 ▶이벤트 소품(32%) ▶코스튬 소품(24%) ▶아동의상(22%) 순으로 나타났다.

‘코스튬 소품’에 가장 많이 노출된 품목명 단어는 ▶망토 ▶모자 ▶마스크 ▶머리띠 ▶가면 ▶호박 ▶마녀이며, ‘이벤트 소품’은 ▶호박 ▶풍선 ▶유령 ▶장식 ▶바구니 등이었다. 아동의상 카테고리는 ▶공주 ▶마녀 ▶포켓몬 ▶원피스 ▶드레스 등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향후에도 카드 매출 데이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상생활 속 데이터 분석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선관위에 '붉은 천' 파묻은 의문의 무리들...경찰 수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복수하겠다”…이찬원도 ‘깜짝’ 놀란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4배 폭등 끝 ‘급전직하’ 상지건설…장 마감후 대규모 CB 전환 공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