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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봉쇄, 우크라 전쟁에”…LG생활건강 3분기 영업이익 44.5% ‘뚝’

LG생활건강 3분기 영업익 1901억원, 매출 7% 감소
中봉쇄·우크라 전쟁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 고환율 영향
뷰티 사업 영업익 68% ↓, 음료는 영업익·매출 모두 성장

 
 
LG생활건강의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5% 감소한 1901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은 LG생활건강이 출시한 '글린트 바이 비디보브'. [사진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의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5% 감소한 1901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 감소한 1조8703억원이다. 중국 봉쇄정책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 고환율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LG생활건강 측은 “올해 초부터 시작된 중국 봉쇄정책이 3분기에도 지속되며 중국 경제 전반의 침체로 이어졌고,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과 환율 영향으로 원가 부담이 가중되는 등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사업별로 보면 뷰티(화장품) 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3.1% 감소한 7892억원, 영업이익은 68.6% 감소한 676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는 화장품 비수기인 가운데, 중국 시장에서 간헐적 봉쇄가 이어지며 소비가 더욱 위축되어 중국과 면세 채널에서 성장이 어려웠단 설명이다. 중국 현지에서는 봉쇄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영업 정상화가 지연되고, 탑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정부 제재 강화로 온라인 매출도 타격을 받았다.
 
다만 ‘오휘’, ‘CNP’ 등 럭셔리 브랜드 매출이 각각 22%, 2% 증가했다. LG생활건강 측은 “뷰티 사업은 중국 소비둔화로 매출과 이익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지만, 중국 시장 정상화에 대비해 럭셔리 화장품을 지속 육성하고 있고 북미와 일본에서는 높아지는 K-뷰티에 대한 관심과 현지 감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HDB(홈·데일리뷰티) 사업은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8.8% 성장한 5,873억원, 영업이익은 11.8% 감소한 561억원을 기록했다. 높은 수요에 매출은 성장했지만, 원자재 가격 부담으로 이익 개선은 어려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리프레시먼트(음료) 사업은 상반기에 이어 3분기에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성장했다. 3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3% 성장한 4939억원, 영업이익은 4.9% 증가한 663억원을 달성했다.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몬스터에너지’ 등이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원부자재 단가 상승 등 비용 부담에도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영업이익이 증가했단 설명이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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