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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동향] 中 자동차 분야서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시범 운영 돌입

[경제동향] 中 자동차 분야서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시범 운영 돌입

(베이징=신화통신) 중국 공업정보화부·과학기술부·재정부·상무부가 11개의 자동차 분야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시범 기업을 발표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EPR의 시범 운영을 통해 자동차 산업망의 연계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사진/신화통신

EPR 시범 기업 리스트에는 지리(吉利·Geely), 제일자동차그룹(一汽·FAW), 둥펑(東風)자동차, 치루이(奇瑞·Chery), 충칭창안자동차(重慶長安汽車), 상하이자동차(上海汽車·SAIC) 등이 포함됐다. 연계 기업으로는 폐차·회수·해체·폐배터리 재활용 기업 및 전기차 배터리 생산 기업 등 62개 회사가 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의 설명에 따르면 EPR은 생산자가 제품 생산 단계부터 제품설계·유통·소비·회수·이용·폐기물처리 등 전체 과정과 재활용에 대해 환경적 책임을 지는 것을 뜻한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주로 자동차 생산·폐차·회수·해체·부품 재제조·폐배터리 이용 등 다양한 업·다운스트림 기업에 적용된다.

"업계 전문가는 전자·전기 등 업계와 달리 자동차 업계에서의 EPR은 최종적으로 부품 재제조·회수·해체 등 기업이 이행하게 되며 이는 곧 이들 기업에 발전의 기회가 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 자동차 재제조 산업은 전반적으로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향후 회수 시장과 긴밀히 연계된다면 자동차 재제조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게 될 것으로 나대봤다.

특히 부품 해체 회사는 폐차 신고된 자동차를 압축 처리하던 과정이 더욱 세분화·전문화돼 관련 가치 상승으로 새로운 발전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5월 28일 간쑤(甘肅)성 란저우(蘭州)의 한 자동차 해체 재활용 업체에서 직원들이 폐차 차량의 해체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위안청인(原誠寅) 중국 국가신에너지차 기술혁신센터 사장은 재제조 산업이 제도화를 통해 부품 단가를 낮추고 자동차 부품 제조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 발전 추세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신에너지차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폐배터리의 회수·이용은 자동차 업계 EPR의 중요한 단계가 됐다. 자오샤오융(趙小勇) 톈진싸이더메이(天津賽德美)신에너지과학기술회사 사장은 폐배터리는 회수율이 90% 이상에 달한다며 만약 회수·이용 규모가 확대되면 어느 정도 원자재의 수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는 EPR의 시범 운영으로 자동차 업계의 업·다운스트림 기업이 발전 기회를 얻을 뿐 아니라 전체 생산 사이클에 해체 및 재제조 단계가 반영돼 기업 간 상호 연계성이 강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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