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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보편관세’ 시행되면 현대차·기아 총영업이익 19% 감소

S&P글로벌 보고서 발표…캐나다·멕시코 관세 부과 현대차·기아 관리 가능
“보편관세 글로벌 무역에 1조 달러 타격 줄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신용평가사 S&P글로벌이 발표한 ‘자동차 업계, 트럼프의 자동차 수입 관세에 대비하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이 보편관세 공약을 시행해 한국에 29% 관세가 부과되면 현대자동차·기아의 총영업이익이 19%나 떨어진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보편관세 공약에 따른 분야별 영향이 구체적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S&P글로벌 보고서는 캐나다·멕시코에 따르면 캐나다·멕시코에 대한 25% 관세를 부과해도 현대차·기아는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하지만 보편관세가 시행되면 현대차·기아의 리스크도 커지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멕시코에 대한 25% 관세 부과에 유럽 및 영국에서 수입되는 소형차에 20% 관세를 매기면 유럽과 미국 자동차 업체의 EBITDA(세금·이자·감가상각비를 차감하기 전의 순이익)는 최대 17%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GM·볼보자동차 등이 2025년 EBITDA 20% 이상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반해 현대차·기아는 10% 미만의 리스크를 예상했다. 현대차·기아는 멕시코에서 K4와 투싼 모델만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보편 관세 공약이 시행되면 현대차·기아에게도 큰 리스크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트럼프의 보편관세 공약이 현실화하면 세계무역에도 큰 타격을 입힐 것이라는 주장도 이미 나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상무장관을 지냈던 윌버 로스 전 미국 상무장관이 지난 10월 14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 매체 더 힐의 기고문을 통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보편관세 공약이 실행되면 세계 최대 수입국인 미국은 글로벌 무역에 거의 1조 달러에 달하는 타격을 줄 수 있다. 이는 미국쪽의 피해보다 훨씬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말하는 보편관세 10%는 “기존 관세율에 10%를 더한다는 의미”라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 11월 25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취임일인 1월 20일 첫 행정명령 중 하나로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오는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물리는 데 필요한 모든 서류에 서명할 것”이라고 올렸다. 또한 “모든 중국산 제품에 대해 (기존의) 추가 관세에 더해 10%의 추가 관세를 매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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