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케이맥스, 美 FDA NK세포치료제 시판 전 사용 승인
면역 조절 기능으로 뇌 속 환경 개선
엔케이맥스는 자회사 엔케이젠바이오텍의 자연살해(NK) 세포치료제 SNK01가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동정적 사용 승인’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동정적 사용 승인은 환자에게 처방할 수 있는 치료제가 없어 치료를 포기해야 할 때 의료 당국이 시판 승인을 받지 않은 약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SNK01은 엔케이젠바이오텍이 NK세포를 이용해 개발 중인 세포치료제다. 기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가 아밀로이드 베타 등 비정상 단백질을 표적하도록 설계된 것과 달리 면역 조절 기능으로 뇌 속 환경을 개선한다는 설명이다.
엔케이맥스 관계자는 “SNK01는CX3CR1 수용체 발현이 높아 뇌혈관 장벽(BBB)을 통과할 수 있다”며 “다량의 인터페론 감마를 분비해 비정상 단백질을 제거하는 미세아교세포를활성화시킨다”고 설명했다.
엔케이맥스는 현재 멕시코에서 SNK01의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 임상 참여자에게 SNK01를 투여한 결과 5개의 유효성 평가 지표에 대해 5명의 환자에게서 질병의 진행을 멈추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부작용과 독성반응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20억개의 SNK01를 투여한 환자 1명은 3회 투여로 증세가 호전되는 효과를 보였다고 했다.
박상우 엔케이맥스 대표는 “국내 기업 중 미국에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동정적 사용 승인을 받은 곳은 없다”며 “SNK01로 다양한 퇴행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를 치료하고, 환자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했다.
선모은 기자 suns@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147회 로또 1등 ‘7, 11, 24, 26, 27, 37’…보너스 ‘32’
2러 루블, 달러 대비 가치 2년여 만에 최저…은행 제재 여파
3“또 올랐다고?”…주유소 기름값 6주 연속 상승
4 정부, 사도광산 추도식 불참키로…日대표 야스쿠니 참배이력 문제
5알렉스 웡 美안보부좌관 지명자, 알고 보니 ‘쿠팡 임원’이었다
61조4000억원짜리 에메랄드, ‘저주받은’ 꼬리표 떼고 23년 만에 고향으로
7“초저가 온라인 쇼핑 관리 태만”…中 정부에 쓴소리 뱉은 생수업체 회장
8美공화당 첫 성소수자 장관 탄생?…트럼프 2기 재무 베센트는 누구
9자본시장연구원 신임 원장에 김세완 이화여대 교수 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