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력 체계 구축 업무협약…“시장 경쟁력 강화”

양사는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을 위해 고압과 저온에서 견딜 수 있는 특수강을 비롯해 영하 253℃ 극저온 액화 수소의 저장과 운반을 위한 고망간강 등의 신소재와 용접 시공 기술 개발을 준비 중이다. 또 강화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에 맞춰 차세대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는 암모니아 연료 추진선의 암모니아 연료 탱크 개발과 용접 기술 연구도 함께 수행한다.
대우조선과 포스코는 지난 20년간 수십 차례의 교류회와 수백 건의 발표를 통해 소재 개발을 시도하고 개발된 소재를 적용해 제품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등 모범적으로 교류해왔다. 이 같은 신뢰를 바탕으로 이번 업무협약을 맺었다는 게 대우조선 측의 설명이다.
양사가 함께 추진한 대표적인 연구개발 결과물로는 영하 163℃ 극저온 LNG(액화천연가스)용 고망간강 연료탱크를 비롯해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적재 무게를 견딜 수 있는 80~100㎜ 두께의 극후판 TMCP강, 영하 55℃ LPG(액화석유가스)·암모니아를 운반할 수 있는 화물창용 저온강, 극지방 운항을 위한 아크(ARC)-7 야말(Yamal) 쇄빙 LNG YP500강 등이다.
주세돈 포스코 기술연구원장은 “지난 20년간 구축한 신뢰와 협력을 이어받아 양사 상호 이익 증대와 함께 조선, 철강업계의 상생 협력 체계가 완고하게 구축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염원한다”고 말했다. 최동규 대우조선 중앙연구원장은 “포스코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신소재 개발과 용접 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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