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구광모 LG그룹 회장 “모든 구성원이 LG 주인공, 고객감동 키워야”
“고객감동 꿈 키울 때 LG가 영속하는 기업 될 것”
“여러분의 실천과 도전이 인정받고, 더 큰 기회와 개인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0일 내년도 신년사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구광모 회장은 전 세계 LG 임직원에게 디지털 영상을 이메일로 전하며 “구성원 모두가 자신만의 고객가치를 찾아 실천하며 그 속에서 의미를 찾고, 성장하는 LG인들이 모여 고객감동의 꿈을 키워 나갈 때 LG가 영속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2023년은 (임직원) 여러분이 LG의 주인공이 돼 ‘내가 만드는 고객가치’를 찾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한다”고도 했다.
구광모 회장은 2019년 취임 첫 신년사부터 고객을 강조해왔다. 2019년에는 LG만의 고객가치를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감동을 주는 것’, ‘남보다 앞서 주는 것’, ‘한두 차례가 아닌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 등 3가지로 정의했다. 2020년에는 고객가치 실천의 출발점으로 고객 페인 포인트(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에 집중할 것을 당부했고 2021년에는 고객 초세분화(마이크로 세그멘테이션)를 통해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2022년에는 한 번 경험하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가치 있는 고객경험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구 회장은 “저의 고객은 LG의 이름으로 고객감동을 만들어 가는 여러분이며, 모든 고객가치 크리에이터 한 분 한 분이 고객감동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제가 만드는 고객가치”라고 했다. 또 “여러분의 실천과 도전들이 인정받고 더 큰 기회와 개인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LG 관계자는 “모든 구성원이 스스로 고객가치를 실천하고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면서, 고객감동을 계속 키워 나가 영속하는 기업을 만들자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구광모 회장이 연말에 이듬해 신년사를 내는 것에 대해 회사 측은 구성원들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한 해를 정리하며 차분히 2023년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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