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안개 속 부동산 시장 헤쳐나갈 통찰력은 데이터에서 나온다 [오대열 리얼 포커스]

거래 지표 분석으로 흐름 읽어
시장의 변동 요인 짚어 나가야

 
 
안개가 자욱한 서울 남산 도심 아파트 단지를 보고 있는 시민.. [연합뉴스]
2023년 새해가 밝았다. 부동산 시장을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온갖 전망이 나온다. 침체된 경제 상황에 폭락론부터, 저점을 찍었으니 반등할 것이라는 얘기까지 각자의 주장을 증명하는 다양한 논리들이 다 그럴 듯하다.
 
집값이 오를지 내릴지 50% 확률에도 똑소리 나는 전문가가 많지 않은 것은 부동산 변동 요인이 매우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국내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정책 변화와 경제 상황 등 시장 변화 기조에 심리적 요소가 더해져 요동쳐 왔다.
 
지금 같은 안갯속에서는 어느 타이밍에 어떻게 집을 매입하고, 팔아야 한다는 매뉴얼과 전문가 말보다 더 필요한 것이 있다. 스스로 부동산 흐름을 설정하고 중장기적으론 부동산의 가치와 변화에 대응하는 안목이다. 이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되는 것이 ‘데이터’다.  
 
KB 부동산 시세 조회 이미지. [KB 부동산]
부동산 시장 파악에는 다양한 통계들이 사용된다. 한국은행 기준금리부터 경제성장률·인구변화·일자리·분양물량·입주물량·인허가물량·착공물량·청약경쟁률·미분양·실거래가·거래량·주택보급률·공실률 등 수많은 부동산 지표가 있다. 이는 인터넷에 검색만 하면 누구나 손쉽게 찾아볼 수 있어 한번씩 찾아보는 것이 좋다.
 
그 중 대표적인 곳을 추천하면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정보를 꼽을 수 있다. 국가가 관리하는 부동산 통계 데이터를 총집합해 놓은 곳이다. 주로 활용되는 아파트 거래량에서는 연령별·거주지별·거래규모별·거래원인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토지거래량과 상업용부동산 공실률·임대료·층별효율비율 등도 알 수 있어 부동산 데이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국토교통부 통계누리도 알짜 데이터를 얻기 좋다. 특히 미분양 관련 통계를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역별 미분양 아파트 물량은 물론,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 물량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미가공 데이터 외에도 시세·매물·기반시설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많다. 특히 ‘프롭테크’(Prop Tech) 기반의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이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부동산 정부 확인 유용한 사이트
KB 부동산은 국내 프롭테크 중 공신력이 높다. 대부분 시중 은행이 주택담보대출 기준으로 KB시세를 사용해 대출을 고려 중이라면 해당 시스템에서 시세를 먼저 점검해보길 추천한다. 아실은 아파트에 특화된 프롭테크다. 아파트 중심의 정보를 수집하는 데 활용도가 높다. 다양한 필터링이 가능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아실의 대표 서비스인 부동산 스터디를 통해 가격 순위, 단지 간 가격은 물론 갭투자 증가 지역, 매수심리 분석 등 실수요·투자자 모두에 유의미한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
 
부동산 통계는 시장을 살펴보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지표다. 물론 통계에도 오류가 있고, 평범한 그래프가 매력적인 그래프로 편집될 수 있다. 통계만 맹신하면 안되지만, 여러 데이터를 비교해, 읽고 분석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지금 같이 혼재된 시기에 꼭 필요한 안목이다.
 
※ 필자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종 부동산 통계를 분석, 제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경제만랩’의 리서치 팀장이다.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졸업 후, 언론사에서 취재기자로 활동하다가 경제만랩 리서치팀에 합류해 부동산시장의 변화를 분석하고 있다. 
 

오대열 경제만랩 리서치 팀장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유승민 “野 25만원 특별법은 위헌…민주당의 악성 포퓰리즘”

2주유소 기름값 내림세…휘발유 가격 7주 만에 내려

3정부, 법원에 '의대증원' 자료 49건 제출…내주 집행정지 결정

4홍천서 올해 첫 진드기 SFTS 사망자 발생

5비트코인, 전일 대비 3.2%↓…6만 달러 위태

6대주주 주식 양도차익, 1인당 평균 13억 넘어

7코로나19 수혜 기업, 엔데믹 탈출구 마련은 언제

8라인 사태에 네이버·라인 직원 동요…“일자리 잃나”

9코로나19 백신 개발 속속 중단…자금 확보도 난항

실시간 뉴스

1유승민 “野 25만원 특별법은 위헌…민주당의 악성 포퓰리즘”

2주유소 기름값 내림세…휘발유 가격 7주 만에 내려

3정부, 법원에 '의대증원' 자료 49건 제출…내주 집행정지 결정

4홍천서 올해 첫 진드기 SFTS 사망자 발생

5비트코인, 전일 대비 3.2%↓…6만 달러 위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