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구 중 하나는 1인 가구”…‘나혼족’ 증가에 ‘헬시해빗 스낵’ 뜬다
1인 가구 716만 가구 돌파, 전체 가구보다 유병률 높아
1인 가구 위한 ‘헬시해빗 스낵’ 선보이는 식음료업계
[이코노미스트 김채영 기자] 국내 1인 가구 증가로 건강 관리에 소홀해지는 이들이 늘면서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인 가구 특성상 바쁜 일상 생활과 건강 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운 환경 탓에 꾸준한 건강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국내 1인 가구, 전체 가구의 33%…전체 가구보다 유병률 11% 높아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3.4%인 716만6000가구를 넘어선 가운데, 1인 가구의 유병률 또한 크게 높아졌다. 1인 가구의 유병률은 38.3%로 전체 가구 26.5%보다 11.8%가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에 식음료업계에서는 1인 가구에게 필요한 비타민부터 식이섬유, 단백질 등 영양소를 강조한 ‘헬시해빗 스낵(건강한 간식 습관)’을 선보이고 있다.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데일리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1인 가구들의 수요가 높단 설명이다.
후룻컵부터 프로틴까지 다양…한 끼 대용 식품도 인기
글로벌 청과 브랜드 ‘돌(Dole) 코리아’는 자취생, 직장인 등 1인 가구에 안성맞춤인 데일리 컵과일 제품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을 선보였다.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은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후룻컵’에 치아씨드와 파인애플코어, 이눌린(프리바이오틱스)을 더해 영양성분을 강화한 제품이다. 특별히 식이섬유 1일 권장섭취량의 25%, 비타민C 권장섭취량의 45%까지 충족했단 설명이다.
돌 코리아는 작아지는 가구 규모에 맞춰 한 번에 먹기 좋은 양의 신선한 열대과일과 과즙주스를 한 컵에 담아낸 상품도 선보였다. 또한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별도의 세척이나 음식물 쓰레기 발생 등의 번거로움 없이 동봉된 포크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단 설명이다. 기호에 따라 ‘파인애플 청크’와 달콤한 ‘망고 구아바’ 중에 골라 먹을 수 있고 단품으로 과육과 주스를 즐기거나 볶음밥, 샐러드, 샌드위치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돌 코리아 관계자는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은 한 컵으로 과일과 과즙의 풍미를 모두 즐기면서 동시에 데일리 영양소까지 챙길 수 있어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음식을 먹고자 하는 1인 가구에게 제격”이라며 “평소 음식물쓰레기 부담, 보관의 어려움, 번거로운 손질 등 다양한 이유로 과일 섭취가 어려웠던 분들도 돌코리아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과 함께 간편하고 맛있게 챙겨드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군의관이 만든 수분 보충 음료로 유명한 ‘링티’는 남녀노소 속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비건 인증 프로틴 ‘고소틴’을 출시했다. 고소틴은 보리, 현미, 검정콩 등 국내산 19가지 곡물을 넣어 만든 100% 식물 단백 제품이다. 간편하게 1포씩 물에 타 먹을 수 있는 스틱 형태로, 단백질 25g, 필수아미노산 9종, 칼슘, 마그네슘 등이 함유돼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블랙푸드의 대표 곡물인 ‘검은콩’을 활용한 가공유 ‘검은콩 블랙라벨’을 선보였다. 검은콩은 성인병 예방, 다이어트, 시력 보호, 항암 작용 등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르며 블랙푸드의 대표 식재료로 자리매김했다.
동서식품은 빠르게 변하는 식품 트렌드와 소비자 취향을 반영해 간편하면서도 한 끼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포스트 통보리 그래놀라’를 선보였다. 콜레스테롤 감소와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보리가 41% 함유된 바삭한 후레이크와 통보리 그래놀라의 고소하고 담백한 풍미가 특징이다.
식단 관리를 하는 1인 가구를 겨냥한 다양한 식품들도 눈길을 끈다. 굽네닭컴은 다이어트 시 단독으로 즐기기에도 좋고 밥반찬도 되는 ‘닭가슴살 비엔나’를 내놨다. 적당한 한입 크기로 먹기 좋고 톡 터지는 식감이 특징이다. 1회 소량 포장으로 1인 가구나 직장인들의 한 끼 반찬으로도 좋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가 급격히 늘면서 건강 관리에 소홀한 취준생 및 직장인이 증가하고 있다”며 “식음료업계는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먹거리를 다양하게 출시하며 관련 수요에 대응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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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인 가구, 전체 가구의 33%…전체 가구보다 유병률 11% 높아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3.4%인 716만6000가구를 넘어선 가운데, 1인 가구의 유병률 또한 크게 높아졌다. 1인 가구의 유병률은 38.3%로 전체 가구 26.5%보다 11.8%가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에 식음료업계에서는 1인 가구에게 필요한 비타민부터 식이섬유, 단백질 등 영양소를 강조한 ‘헬시해빗 스낵(건강한 간식 습관)’을 선보이고 있다.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데일리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1인 가구들의 수요가 높단 설명이다.
후룻컵부터 프로틴까지 다양…한 끼 대용 식품도 인기
글로벌 청과 브랜드 ‘돌(Dole) 코리아’는 자취생, 직장인 등 1인 가구에 안성맞춤인 데일리 컵과일 제품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을 선보였다.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은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후룻컵’에 치아씨드와 파인애플코어, 이눌린(프리바이오틱스)을 더해 영양성분을 강화한 제품이다. 특별히 식이섬유 1일 권장섭취량의 25%, 비타민C 권장섭취량의 45%까지 충족했단 설명이다.
돌 코리아는 작아지는 가구 규모에 맞춰 한 번에 먹기 좋은 양의 신선한 열대과일과 과즙주스를 한 컵에 담아낸 상품도 선보였다. 또한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별도의 세척이나 음식물 쓰레기 발생 등의 번거로움 없이 동봉된 포크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단 설명이다. 기호에 따라 ‘파인애플 청크’와 달콤한 ‘망고 구아바’ 중에 골라 먹을 수 있고 단품으로 과육과 주스를 즐기거나 볶음밥, 샐러드, 샌드위치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돌 코리아 관계자는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은 한 컵으로 과일과 과즙의 풍미를 모두 즐기면서 동시에 데일리 영양소까지 챙길 수 있어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음식을 먹고자 하는 1인 가구에게 제격”이라며 “평소 음식물쓰레기 부담, 보관의 어려움, 번거로운 손질 등 다양한 이유로 과일 섭취가 어려웠던 분들도 돌코리아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과 함께 간편하고 맛있게 챙겨드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군의관이 만든 수분 보충 음료로 유명한 ‘링티’는 남녀노소 속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비건 인증 프로틴 ‘고소틴’을 출시했다. 고소틴은 보리, 현미, 검정콩 등 국내산 19가지 곡물을 넣어 만든 100% 식물 단백 제품이다. 간편하게 1포씩 물에 타 먹을 수 있는 스틱 형태로, 단백질 25g, 필수아미노산 9종, 칼슘, 마그네슘 등이 함유돼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블랙푸드의 대표 곡물인 ‘검은콩’을 활용한 가공유 ‘검은콩 블랙라벨’을 선보였다. 검은콩은 성인병 예방, 다이어트, 시력 보호, 항암 작용 등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르며 블랙푸드의 대표 식재료로 자리매김했다.
동서식품은 빠르게 변하는 식품 트렌드와 소비자 취향을 반영해 간편하면서도 한 끼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포스트 통보리 그래놀라’를 선보였다. 콜레스테롤 감소와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보리가 41% 함유된 바삭한 후레이크와 통보리 그래놀라의 고소하고 담백한 풍미가 특징이다.
식단 관리를 하는 1인 가구를 겨냥한 다양한 식품들도 눈길을 끈다. 굽네닭컴은 다이어트 시 단독으로 즐기기에도 좋고 밥반찬도 되는 ‘닭가슴살 비엔나’를 내놨다. 적당한 한입 크기로 먹기 좋고 톡 터지는 식감이 특징이다. 1회 소량 포장으로 1인 가구나 직장인들의 한 끼 반찬으로도 좋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가 급격히 늘면서 건강 관리에 소홀한 취준생 및 직장인이 증가하고 있다”며 “식음료업계는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먹거리를 다양하게 출시하며 관련 수요에 대응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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