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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훔치기 쉽다’ 절도 표적된 현대·기아차… 시애틀 “도난 책임져야” 제소

미국서 도난 방지 장치 없는 차량 절도 유행
시애틀 당국 “납세자 부담으로 이어져“ 소송
현대차 “차량도난에 대응 조치“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시 당국이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일부 차량에 절도 방지 기술을 적용하지 않아 도난 사고가 급증하고 납세자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두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26일(현지시간) 킹5뉴스 등 지역 매체들의 보도에 따르면 시애틀 검찰은 전날 법원에 제출한 소장에서 “기아와 현대차는 원칙을 무시하고 고객과 대중을 희생시키면서 비용 절감을 선택했다”며 “(절도 방지 장치가 없는) 차량의 도난 사고가 급증하면서 경찰은 문제 해결을 위해 씨름해야 했고 납세자들은 절도 증가에 따른 부담을 짊어져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시애틀 당국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의 도난 건수는 2021년부터 2년 새 각각 503%, 363% 증가했다. 지난해 미국 전역에선 재미로 현대차와 기아차 차량 중 도난 방지 장치인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없는 차량을 훔치는 ‘도둑질 챌린지’가 소셜미디어에서 유행했다. 엔진이모빌라이저는 차량 열쇠 없이 문을 열 경우 시동을 걸 수 없게 하는 장치다.

위스콘신, 오하이오, 미주리, 캔자스 등지의 차주들은 작년 현대차와 기아 차량의 결함으로 도난을 당했다면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집단소송을 제기했고, 오하이오주 콜럼버스,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등 지방자치단체도 소송을 냈다.

이후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차주들에게 핸들 잠금장치를 지원하고 도난을 방지하는 보안 키트를 제공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현대차는 시애틀 현지 매체에 보낸 성명을 통해 “현대차는 차량 도난을 막기 위해 일련의 조처를 했다”며 “(시애틀 당국의) 이번 소송은 부적절하고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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