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값받기 정책 통했다”...기아,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 달성(종합)
매출 86조5590억원·영업이익 7조2331억원
공급 확대·고수익 차량 판매·우호적 환율 영향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기아가 지난해 영업이익 7조원대를 돌파하며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반도체 수급 개선에 따른 공급 확대와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 지속된 우호적 환율 효과 등이 있었기 때문이다. 올해는 수익성 확대를 통해 영업이익 9조원 돌파 등에 도전한다.
기아는 지난해 7조2331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42.8% 증가한 수치다. 매출액은 86조5590억원으로 전년 대비 23.9% 늘었다. 판매는 290만1849대로 전년 대비 4.5%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경영실적은 매출액 23조1642억원, 영업이익 2조6243억원, 판매 73만259대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각각 34.8%, 123.3%, 12.7% 증가한 것이다.
기아 관계자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가용 재고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다”며 “강화된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가 개선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지속돼 매출과 수익성이 크게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지난해 4분기 국내에서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4만5768대를, 해외에선 전년 대비 13.2% 증가한 58만4491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신형 니로의 신차 효과와 부품 수급 개선으로 인한 셀토스,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판매 증가 등에 힘입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해외 판매는 러시아 판매 중단 영향이 지속됐지만 인도 공장 3교대 전환에 따른 물량 증가, 카렌스(인도)·신형 스포티지의 신차 효과, 반도체 수급 개선에 따른 공급 확대 등으로 대부분의 권역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다.
4분기 매출액은 반도체 등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 대당 판매가격 상승, 우호적 환율 효과가 지속돼 전년 대비 34.8% 증가한 23조1642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원가율은 원자재가 인상에 따른 매출원가 상승 요인이 있었지만, 큰 폭의 매출 확대와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2.5%포인트(p) 개선된 77.7%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도 대부분의 비용이 증가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액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2.1%포인트 하락한 10.9%를 기록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재료비 등 각종 비용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매 확대, 고사양·고가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상품성·브랜드에 대한 신뢰 상승을 기반으로 한 ‘제값받기’ 정책에 따른 큰 폭의 인센티브 절감으로 123.3% 증가한 2조6243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4.5%포인트 상승한 11.3%를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원자재값 인상에 따른 매출원가 상승 요인이 있었지만, 큰 폭의 매출 확대와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2.5%포인트 개선된 77.7%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은 대부분의 비용 증가에도 높은 매출액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2.1%포인트 하락한 10.9%를 기록했다.
여기에 지난해 4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359원으로 전년 대비 14.9% 상승한 점도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줬다.
올해 목표 매출 97조원·영업이익 9조원 이상
기아는 올해 국제 정세 불안에 따른 원자재 가격 변동성 심화,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을 예의주시하면서 지난해 실적을 바탕으로 구조적으로 자리매김한 선순환 체계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특근 확대 등 생산의 조기 정상화를 통해 공급을 최대한 늘려 글로벌 전지역에 걸친 높은 대기 수요를 우선적으로 해소하고, 친환경차와 고수익 RV 모델 중심의 판매 체계를 더욱 강화해 수익성 확대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품 및 트림 믹스를 지속적으로 상향하고 개선된 브랜드 및 상품성에 부응하는 가격 정책도 지속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연간 목표 달성에 도전한다. 기아의 올해 판매 목표는 전년 대비 10.3% 증가한 320만대(도매 기준)다. 매출액은 12.7% 증가한 97조6000억원, 영업이익은 28.6% 증가한 9조3000억원, 영업이익률은 9.5%를 달성하겠다고 제시했다.
한편, 기아는 주주가치 제고와 높은 성장에 대한 이익 환원을 위해 기말 배당금을 전년 대비 16.7% 상향한 3500원으로 책정하고 주주총회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자본효율성 및 주주가치 개선, 중장기 손익 달성에 대한 긍정적 전망을 고려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향후 5년 간 최대 2조5000억원 규모의 중장기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결정했다. 자사주 매입분의 50% 소각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아는 지난해 7조2331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42.8% 증가한 수치다. 매출액은 86조5590억원으로 전년 대비 23.9% 늘었다. 판매는 290만1849대로 전년 대비 4.5%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경영실적은 매출액 23조1642억원, 영업이익 2조6243억원, 판매 73만259대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각각 34.8%, 123.3%, 12.7% 증가한 것이다.
기아 관계자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가용 재고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다”며 “강화된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가 개선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지속돼 매출과 수익성이 크게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지난해 4분기 국내에서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4만5768대를, 해외에선 전년 대비 13.2% 증가한 58만4491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신형 니로의 신차 효과와 부품 수급 개선으로 인한 셀토스,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판매 증가 등에 힘입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해외 판매는 러시아 판매 중단 영향이 지속됐지만 인도 공장 3교대 전환에 따른 물량 증가, 카렌스(인도)·신형 스포티지의 신차 효과, 반도체 수급 개선에 따른 공급 확대 등으로 대부분의 권역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다.
4분기 매출액은 반도체 등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 대당 판매가격 상승, 우호적 환율 효과가 지속돼 전년 대비 34.8% 증가한 23조1642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원가율은 원자재가 인상에 따른 매출원가 상승 요인이 있었지만, 큰 폭의 매출 확대와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2.5%포인트(p) 개선된 77.7%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도 대부분의 비용이 증가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액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2.1%포인트 하락한 10.9%를 기록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재료비 등 각종 비용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매 확대, 고사양·고가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상품성·브랜드에 대한 신뢰 상승을 기반으로 한 ‘제값받기’ 정책에 따른 큰 폭의 인센티브 절감으로 123.3% 증가한 2조6243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4.5%포인트 상승한 11.3%를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원자재값 인상에 따른 매출원가 상승 요인이 있었지만, 큰 폭의 매출 확대와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2.5%포인트 개선된 77.7%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은 대부분의 비용 증가에도 높은 매출액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2.1%포인트 하락한 10.9%를 기록했다.
여기에 지난해 4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359원으로 전년 대비 14.9% 상승한 점도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줬다.
올해 목표 매출 97조원·영업이익 9조원 이상
기아는 올해 국제 정세 불안에 따른 원자재 가격 변동성 심화,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을 예의주시하면서 지난해 실적을 바탕으로 구조적으로 자리매김한 선순환 체계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특근 확대 등 생산의 조기 정상화를 통해 공급을 최대한 늘려 글로벌 전지역에 걸친 높은 대기 수요를 우선적으로 해소하고, 친환경차와 고수익 RV 모델 중심의 판매 체계를 더욱 강화해 수익성 확대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품 및 트림 믹스를 지속적으로 상향하고 개선된 브랜드 및 상품성에 부응하는 가격 정책도 지속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연간 목표 달성에 도전한다. 기아의 올해 판매 목표는 전년 대비 10.3% 증가한 320만대(도매 기준)다. 매출액은 12.7% 증가한 97조6000억원, 영업이익은 28.6% 증가한 9조3000억원, 영업이익률은 9.5%를 달성하겠다고 제시했다.
한편, 기아는 주주가치 제고와 높은 성장에 대한 이익 환원을 위해 기말 배당금을 전년 대비 16.7% 상향한 3500원으로 책정하고 주주총회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자본효율성 및 주주가치 개선, 중장기 손익 달성에 대한 긍정적 전망을 고려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향후 5년 간 최대 2조5000억원 규모의 중장기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결정했다. 자사주 매입분의 50% 소각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제뉴인글로벌컴퍼니,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두번째 글로벌 기획전시
2의료현장 스민 첨단기술…새로운 창업 요람은 ‘이곳’
3와인 초보자라면, 병에 붙은 스티커를 살펴보자
4젠슨 황 엔비디아 CEO “삼성전자 HBM 승인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 중”
5‘꽁꽁 얼어붙은’ 청년 일자리...10·20대 신규 채용, ‘역대 최저’
6'로또' 한 주에 63명 벼락 맞았다?...'네, 가능합니다', 추첨 생방송으로 불신 정면돌파
7LG·SK·GC…국내 바이오 산업 네트워크 이곳으로 통한다
81147회 로또 1등 ‘7, 11, 24, 26, 27, 37’…보너스 ‘32’
9러 루블, 달러 대비 가치 2년여 만에 최저…은행 제재 여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