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글로벌 플랫폼 스포티파이서도 ‘뉴진스’ 열풍…브랜드·광고 가치↑

스포티파이 세계 주간 차트서 20위권에 두 곡 입성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집계 1월 가수 브랜드 가치 1위

걸 그룹 뉴진스(NewJeans). [사진 어도어]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걸 그룹 뉴진스(NewJeans)가 세계 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새 싱글 앨범 ‘OMG’의 인기가 뜨겁다.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27일(현지시간) 발표한 ‘주간 상위 음악’ 차트에 뉴진스의 ‘디토’(Ditto)와 타이틀곡 ‘OMG’가 각각 18위와 24위에 올랐다. OMG에 앞서 공개된 디토의 경우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1억회를 달성하고, 3주 연속 글로벌 상위 차트 20위권에 포함되는 성과를 냈다.

미국 시장에서의 인기도 뜨겁다. 이날 빌보드가 공개한 차트에서도 디토는 ‘핫 100’에서 85위를 차지, 2주 연속 이름을 올렸다. ‘OMG’ 역시 91위에 오르며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뉴진스의 인기는 국내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에서도 확인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이 최근 공개한 ‘멜론의 전당’에 싱글 앨범 OMG가 이름을 올렸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멜론의 전당 내 ‘앨범 부문’(밀리언즈 앨범) 공간을 마련했다. 2023년 1월 1일 이후 발매된 정규·싱글·EP 앨범을 대상으로 한다. 100만 스트리밍을 달성하면 ‘앨범 부문’ 내의 ‘역대 밀리언즈 앨범’ 코너에 그 기록이 영구히 전시된다. 뉴진스의 ‘OMG’는 몬스타엑스 ‘REASON’과 태양 ‘VIBE(feat. Jimin of BTS)’와 함께 처음으로 밀리언즈 앨범을 장식했다.

뉴진스의 국내외 인기가 높아지자 브랜드 가치도 상승세를 탔다. 뉴진스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집계해 발표한 2023년 1월 가수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임영웅(2위)·방탄소년단(3위)을 누르고 1위에 올랐다. 올해 1월 브랜드평판지수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22년 12월 21일부터 2023년 1월 21일까지 나온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3480만244개를 분석해 집계했다. 이 연구소는 참여·소통·미디어·커뮤니티 등의 가치를 분석해 이 같은 지수를 공개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집계해 발표한 2023년 1월 가수 브랜드평판 순위. [자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뉴진스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뉴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3만9498 ▶미디어지수 68만2543 ▶소통지수 51만1190 ▶커뮤니티지수 67만1593 등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12월 대비 39.86% 상승한 수치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3년 1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광고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힙하다, 독보적이다, 트렌디하다’가 높게 나왔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뉴진스님 디제잉’ 말레이 불교계는 질책…“입국 막아 달라”

2맥쿼리자산운용 이수진 전무, 해외 PEF 첫 한국인 여성대표로 승진

3정부, 법원에 2000명 ‘의대증원’ 자료 제출…내주 집행정지 여부 ‘촉각’

4정부도 日 라인야후 행정지도에 뿔났다…네이버는 지분매각 가능성 시사

5강남 ‘20억’ 로또 누가될까…반포 원베일리 딱 1가구 풀린다

6“유미야, 오랜만이야”…화면 속 이야기는 끝났지만 ‘현실 마침표’ 아직

7거래소, 밸류업 공시 담담자 의견 청취…이달 중 가이드라인 확정

8조재구 대구 남구청장, 공약이행 '최우수 등급' 획득

9홍준표 대구시장, 제22대 당선자와 오찬 간담회... "지역현안 공동 대응키로"

실시간 뉴스

1‘뉴진스님 디제잉’ 말레이 불교계는 질책…“입국 막아 달라”

2맥쿼리자산운용 이수진 전무, 해외 PEF 첫 한국인 여성대표로 승진

3정부, 법원에 2000명 ‘의대증원’ 자료 제출…내주 집행정지 여부 ‘촉각’

4정부도 日 라인야후 행정지도에 뿔났다…네이버는 지분매각 가능성 시사

5강남 ‘20억’ 로또 누가될까…반포 원베일리 딱 1가구 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