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시에 문 연 은행, 고객들은 “편해요”…곳곳엔 혼란 포착[가봤어요]
“9~4시 영업보다 더 늘려주길” 목소리도
방문 고객·근무 직원 모두 마스크 착용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1001번 고객님 창구로 와주시기 바랍니다.”
30일 오전 9시 서울 영등포구 KB국민은행 여의도 영업점에는 업무를 시작하자마자 고객 한 명이 찾았다.
이날 은행을 찾은 첫 번째 고객 A씨는 “이전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영업을 오래 못한다고 하니까 불편해도 참았지만 지금은 조금 나아졌다고 하니 30분은 여유가 있었으면 했다”면서 “예전 영업시간 그대로 가니 더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처럼 은행권은 이날부터 코로나19 기간 단축했던 영업시간을 원래대로 회귀시켜 ‘오전 9시~오후 4시’ 영업을 시작했다. 기존 ‘오전 9시30분~오후 3시30분’ 근무에서 영업시간을 1시간 연장한 것이다.
은행권이 이날부터 영업시간 정상화를 결정한 것은 정부가 실내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하며 사실상 코로나19 거리두기를 종료했기 때문이다.
이날 9시30분까지 영업 시작 후 30분간 대면 업무를 위해 해당 지점을 찾은 고객은 총 12명이었다. 영업점 내 마련된 8개 창구도 거의 꽉 찼다.
다만 단축 근무를 하던 때보다는 고객 수가 적었다는 게 KB국민은행 관계자의 설명이다.
해당 지점 청원경찰은 “기존 9시30분 시작 때에는 문을 열기도 전에 고객들이 줄을 서고 꽉 차는 등 훨씬 사람이 많았는데, 오늘은 영업시작 시간을 비교하면 많이 찾지 않은 편”이라면서 “아직 9시 영업을 잘 알지 못하는 고객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영업시간 정상화로 고객 편의는 증대됐지만, 기존 은행 업무 마감인 오후 4시보다도 더 오래 창구를 열어놨으면 좋겠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날 해당 지점을 찾은 이재복씨는 “오전 9시30분부터 영업을 시작하면 근무하다가 나와야하는데다가, 번호표도 뽑아야하고 기다려야했다”면서 “30분 일찍 영업을 해서 급한 일이 있어도 빨리 업무를 볼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이어 “오전 9시~오후 4시보다도 영업시간을 더 늘려주면 편리할 것 같다”고도 덧붙였다.
갑작스런 영업시간 변동에 곳곳에 혼란스런 모습도 포착됐다. 마스크 해제로 촉발된 영업시간 정상화에도, 여전히 은행 입구에는 ‘마스크 미착용 시 과태료 10만원’ ‘마스크 미착용자는 출입을 금합니다’ 등의 안내 문구가 붙어 있었다.
실제로 영업점 내 고객 대면 업무를 하는 직원들은 모두 마스크를 쓴 채 근무를 했다. 은행 영업점 안쪽에서 업무를 하는 일부 직원 1~2명만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었다. 이날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 또한 모두 마스크를 착용한 채 은행 업무를 처리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행 영업점 내 마스크 착용은 재량”이라면서도 “대면 업무를 해야 하는 직원, 고객분들이 아직은 마스크 미착용이 익숙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영업시간 정상화를 두고 은행권과 노조와의 진통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노조는 영업시간 정상화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 산별노조에서 노사는 영업시간 정상화를 다시 논의하기로 했지만, 사측이 영업시간 회귀를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금융노조 측은 이날 오후 1시 금융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응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30일 오전 9시 서울 영등포구 KB국민은행 여의도 영업점에는 업무를 시작하자마자 고객 한 명이 찾았다.
이날 은행을 찾은 첫 번째 고객 A씨는 “이전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영업을 오래 못한다고 하니까 불편해도 참았지만 지금은 조금 나아졌다고 하니 30분은 여유가 있었으면 했다”면서 “예전 영업시간 그대로 가니 더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처럼 은행권은 이날부터 코로나19 기간 단축했던 영업시간을 원래대로 회귀시켜 ‘오전 9시~오후 4시’ 영업을 시작했다. 기존 ‘오전 9시30분~오후 3시30분’ 근무에서 영업시간을 1시간 연장한 것이다.
은행권이 이날부터 영업시간 정상화를 결정한 것은 정부가 실내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하며 사실상 코로나19 거리두기를 종료했기 때문이다.
이날 9시30분까지 영업 시작 후 30분간 대면 업무를 위해 해당 지점을 찾은 고객은 총 12명이었다. 영업점 내 마련된 8개 창구도 거의 꽉 찼다.
다만 단축 근무를 하던 때보다는 고객 수가 적었다는 게 KB국민은행 관계자의 설명이다.
해당 지점 청원경찰은 “기존 9시30분 시작 때에는 문을 열기도 전에 고객들이 줄을 서고 꽉 차는 등 훨씬 사람이 많았는데, 오늘은 영업시작 시간을 비교하면 많이 찾지 않은 편”이라면서 “아직 9시 영업을 잘 알지 못하는 고객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영업시간 정상화로 고객 편의는 증대됐지만, 기존 은행 업무 마감인 오후 4시보다도 더 오래 창구를 열어놨으면 좋겠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날 해당 지점을 찾은 이재복씨는 “오전 9시30분부터 영업을 시작하면 근무하다가 나와야하는데다가, 번호표도 뽑아야하고 기다려야했다”면서 “30분 일찍 영업을 해서 급한 일이 있어도 빨리 업무를 볼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이어 “오전 9시~오후 4시보다도 영업시간을 더 늘려주면 편리할 것 같다”고도 덧붙였다.
갑작스런 영업시간 변동에 곳곳에 혼란스런 모습도 포착됐다. 마스크 해제로 촉발된 영업시간 정상화에도, 여전히 은행 입구에는 ‘마스크 미착용 시 과태료 10만원’ ‘마스크 미착용자는 출입을 금합니다’ 등의 안내 문구가 붙어 있었다.
실제로 영업점 내 고객 대면 업무를 하는 직원들은 모두 마스크를 쓴 채 근무를 했다. 은행 영업점 안쪽에서 업무를 하는 일부 직원 1~2명만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었다. 이날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 또한 모두 마스크를 착용한 채 은행 업무를 처리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행 영업점 내 마스크 착용은 재량”이라면서도 “대면 업무를 해야 하는 직원, 고객분들이 아직은 마스크 미착용이 익숙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영업시간 정상화를 두고 은행권과 노조와의 진통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노조는 영업시간 정상화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 산별노조에서 노사는 영업시간 정상화를 다시 논의하기로 했지만, 사측이 영업시간 회귀를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금융노조 측은 이날 오후 1시 금융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응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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