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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연속 1위”…한미약품 지난해 원외처방 매출 7891억

연매출 100억 이상 의약품 18종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 한미약품]
[이코노미스트 선모은 기자] 한미약품이 국내 원외처방 매출을 기준으로 지난해 5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매년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처방약을 18종 보유한 덕이다.

의약품 시장조사업체 유비스트에 따르면 한미약품은 최근 집계된 2022년 원외처방 매출이 전년 대비 6.4% 성장한 7891억원을 달성했다. 유비스트는 의사가 처방한 의약품의 수량과 매출을 산출한 자료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이런 성과는 외부에서 도입한 ‘상품’이 아니라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제품’으로 일군 매출이 대부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의 의약품 관련 기술력이 시장에서 입증됐다는 뜻이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18종의 주력 제품 중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와 공동 개발한 ‘로벨리토’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이 회사가 자체 개발한 제품이다.

이상지질혈증 치료제인 ‘로수젯’은 전년 대비 13.9% 증가한 1403억원의 처방 매출을 달성했다. 국내 제약사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단일 복합신약으로는 2022년 가장 높은 매출을 올렸다. 로수젯을 활용한 대규모 연구들이 란셋과 유럽심장저널 등 세계적인 학술지에 등재되며 제품 성장세는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4종의 ‘아모잘탄패밀리’ 제품도 매출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아모잘탄(고혈압)’과 아모잘탄플러스(고혈압), ‘아모잘탄큐(고혈압‧이상지질혈증)’는 각각 844억원, 285억원, 11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아모잘탄엑스큐(고혈압‧이상지질혈증)는 1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지는 못했으나 지난해 처방 매출 63억원을 기록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제인 ‘에소메졸’은 546억원, 전립선비대증 치료제인 ‘한미탐스’는 337억원, 소염진통제인 ‘낙소졸’은 230억원의 처방 매출을 기록했다. 비급여 의약품인 발기부전 치료제 ‘팔팔’과 ‘구구’도 각각 472억원과 21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지난 5년간 원외처방 매출 1위를 기록한 배경에는 한미약품이 개발한 의약품을 향한 의료진과 환자들의 신뢰가 있었다”며 “연구개발(R&D)을 기반으로 고품질 의약품을 지속해서 개발해 한국이 의료강국이 되는 길의 선봉에 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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