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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사상 최대 실적”…지난해 매출 1.16조원 달성

펙수클루 선전으로 실적 확대

대웅제약 본사 전경 [사진 대웅제약]
[이코노미스트 선모은 기자] 대웅제약은 지난해 별도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10.1% 상승한 1조1613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0% 증가한 1060억원, 당기순이익은 같은 기간 123.9% 성장한 801억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결기준 매출은 1조2801억원, 영업이익은 958억원이다. 전년 대비 각각 11.0%, 7.8%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140.8% 오른 761억원을 기록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지난해 7월 출시한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고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 또한 수출이 확대된 결과”라며 “주력 제품의 매출 성장으로 기업의 실적도 안정적으로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전문의약품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6.1% 상승한 8255억원을 기록했다. 펙수클루가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매출 100억원을 달성했고, 간기능 개선제 우루사도 시장에서 선전한 덕이라는 설명이다. 회사는 올해 펙수클루의 처방이 확대되고 제2형 당뇨병 치료제인 ‘엔블로’도 발매되면, 전문의약품 부문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인 나보타 매출은 전년 대비 78.5% 오른 1420억원을 달성했다. 나보타는 매출의 77%를 해외에서 올리고 있다. 나보타의 지난해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수준 성장한 1099억원에 달한다. 특히 미국 매출은 1년새 49% 확대됐다.

일반의약품 부문 매출은 지난해 127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11.7% 상승한 수치다. 코로나19가 유행하며 진통제인 ‘이지엔’뿐 아니라 습윤 드레싱 제품인 ‘이지덤’과 간 건강기능식품인 ‘에너씨슬’ 매출도 올랐다.

대웅제약은 지난해 매출의 12%인 1393억원을 연구개발(R&D)에 투자했다. 이는 2021년과 2022년 연달아 국산 신약을 내놓을 수 있었던 이유라고 설명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2022년은 엔블로를 허가받고 펙수클루도 출시하는 등 기업의 R&D 저력을 확인한 해였다”며 “올해는 펙수클루, 나보타, 엔블로를 발판 삼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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