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K콘텐츠 통한 수출 확대 강조…박성웅 “발표하기 좋은 날”
올해 수출액 목표 6850억 달러로 확대 조정
윤 대통령 “K콘텐츠 인기 통한 경제적 가치 창출” 강조
박성웅, 드라마 해외진출 PT “발표하기 딱 좋은 날”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수출이 가장 중요한 활로”라며 “모든 외교의 중심에 경제와 수출을 놓고 최전선에서 사투를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K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수출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4차 수출전략회의에서 올해 분야별 수출 여건을 점검하고 이 같이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문화체육관광부의 수출확대 전략 보고가 진행됐다. 민간 기업·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토론도 이뤄졌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올해 전문가들이 (수출액) 4.5% 수출 감소를 전망한다”면서 “지난해보다 목표를 높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정부는 올해 수출액 목표를 ‘0.2%’ 늘려 잡은 6850억 달러로 조정하며 수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원전, 방위산업, 해외 건설, 농수산 식품, 콘텐츠, 바이오 등 12개 분야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특히 K콘텐츠가 세계적 인기를 끌고 있어 이를 통한 수출 규모 확대가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관계 부처는 K콘텐츠를 패션, 관광, 식품, IT까지 연계해 고부가 가치화하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민간 기업·단체들로부터 애로·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는 콘텐츠 제작 전문업체 CJENM, 게임사 크래프톤,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제작사 래몽래인 등의 임원들과 배우 박성웅 등이 참석했다. 박성웅 배우는 이날 드라마 해외 진출 관련 발표를 맡았다.
그는 영화 ‘신세계’ 명대사를 인용해 “발표하기 딱 좋은 날”이라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열렸다. 시대 변화에 맞춰 배우들도 더 혁신하고 수출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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