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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마켓, ‘상품권 거래 사기’ 잡는다…사기 대응 강화

중고거래 시장서 온라인 상품권 거래 사기 급증
2차 피해 방지 위해 게시글 미노출…경찰 핫라인 구축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최근 중고거래 시장에서 기승을 부리는 상품권 거래 사기에 대응을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진 당근마켓]

[이코노미스트 송재민 기자]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최근 중고거래 시장에서 기승을 부리는 상품권 거래 사기에 대응을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상품권 거래 사기는 비대면 거래로 선입금을 받은 뒤 잠적하는 대표적인 사기 수법이다. 지류 상품권 액면가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을 제안한 뒤 입금한 순서로 판매한다며 선입금을 재촉하거나 휴대 전화로 온라인 상품권을 바로 발송해준다고 접근해 선입금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당근마켓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술적으로 상품권 거래 사기 유형의 게시글을 분석해 선제적으로 제재하는 조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짧은 시간 반복적으로 상품권만 판매하는 등의 사기 패턴을 보일 경우, 이용자 신고 전이라도 미리 게시글을 미노출하는 조치를 적용할 예정이다. 당근마켓 측은 사기 시도가 감지되면 자동 제재하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만약 입금 후 1시간 내에 답변이 없을 경우, 구매자가 신고하면 해당 계정을 즉시 제재하는 강력한 조치도 시행한다. 해당 계정과 대화한 모든 이용자에게 즉각 주의 메시지를 발송하고 문제 계정의 프로필 화면과 모든 채팅 대화창 상단에 이용이 정지된 유저임을 알리는 붉은색 경고 라벨을 노출해 2차 피해를 막는다. 

사기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엔 별도의 수사 대응 전문 팀에서 실시간으로 경찰 수사 협조에 나선다. 당근마켓은 경찰과 협업을 위해 구착한 핫라인을 통해 사건 해결에 필요한 정보 제공 등 수사 협조 요청에 발 빠른 대응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중고거래 사기의 대부분은 비대면·선입금 거래에서 발생하는 만큼 판매자와 직접 만나 물건을 확인하고 거래하는 대면 직거래를 당부드린다”며 “일부 악의적인 이용자들의 사기 행각으로 선한 이용자들이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이용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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