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대웅제약, 국제학술지에 펙수클루-아스피린 병용요법 임상 결과 게재
- “상호 작용 및 안전성에 문제 없어”

논문의 제목은 ‘건강한 피험자에서 새로운 칼륨 억제제인 펙수프라잔과 아스피린 사이의 약력학적 및 약동학적 약물 상호작용 평가를 위한 임상 연구’다.
진통제로 유명한 아스피린은 심뇌혈관 질환의 1·2차 예방을 위한 약물로도 사용된다. 다만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위나 십이지장 등에 궤양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통상 양성자 펌프 억제제(PPI·Proton Pump Inhibitor)와 병용하는 치료 방법이 권고된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PPI 제제는 약효 발현에 시간이 걸리고, 복용 시기의 제한이 있어 많은 기업들이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차단제(P-CAB·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 계열의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펙수클루도 P-CAB 계열의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다. 빠른 약효 발현과 우수한 야간 증상 개선, 낮은 약물 상호작용과 약효의 일관성이 강점인 치료제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펙수클루는 약물의 활성화 과정 없이 양성자 펌프에 작용해 효과 발현이 빠르다”며 “가역적, 경쟁적 결합으로 복용 첫날부터 높은 약물 효과를 나타낸다”고 했다.
이번 임상은 펙수클루와 아스피린의 병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회사는 임상을 통해 약동학적 약력학적 상호작용과 안전성 내약성을 평가했다. 임상은 지난해 3월부터 6월까지 서울대병원 임상시험센터에서 3개월 동안 진행됐다.
임상 결과, 펙수클루와 아스피린을 병용투여한 경우 약동학적 약력학적 상호작용은 없었다. 안전성과 내약성의 문제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펙수클루가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어머니, 아버지 저 장가갑니다”…‘결혼’ 김종민 끝내 눈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