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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 1000억원 깎는다…국민은행, 가계대출 금리 인하 나서

제2금융권 대환대출로 취약차주 지원
소상공인 위한 600억 규모 비금융 지원

[사진 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KB국민은행은 금융소비자와의 고통 분담과 상생을 위해 금융 및 비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개인고객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신용대출 등 가계대출 전 상품에 대해 은행권 최저 수준으로 금리를 인하한다.

신용대출 금리의 경우 신규 및 기한연장 시 최대 0.5%포인트 인하된다. 신규 대출뿐만 아니라 기한연장 시에도 금리 인하 효과가 적용되어 기존 고객까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0.3%포인트 인하돼 지난해 12월 이후 가산금리가 최대 1.85%포인트 낮아졌다. 인하 이후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은행권 최저 수준이다.

주택담보대출 또한 금리를 0.3%포인트 인하한다.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 연속 금리를 인하해 최대 1.35%포인트 금리가 낮아졌다.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하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대출에 모두 적용된다. 

이를 통해 KB국민은행은 신규 대출 고객에 대해 약 340억원, 기존 대출 고객에 대해 약 720억원 등 연간 1000억원 이상의 이자 경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저신용 취약차주의 은행권 진입을 통한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를 위해 제2금융권 대출 전환 상품인 ‘KB국민희망대출’을 3월 중 출시한다.

5000억원 규모로 운영되는 ‘KB국민희망대출’ 출시로 기존에 은행 대출이 어려웠던 저신용 차주들의 은행권 진입이 가능하게 됐다.

‘KB국민희망대출’은 제1금융권인 은행에서는 최초로 시행되는 제도다. 고객의 이자비용 경감뿐만 아니라 개인 신용도 및 대출의 질을 개선하는 등 국내 가계부채의 질적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고객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고정금리 선택 차주에 대한 금리 인하, 저신용 및 성실이자 납부 기업에 대한 대출원금 일부 감면, 기업대출 연체이자율 인하 등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중소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으로 약 1만5000여 기업이 연간 400억원의 이자 절감 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금융 지원과 함께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비금융 지원도 병행한다고 밝혔다. 연 200억원 규모로 3년간 총 600억원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영세사업자에 대한 운영비용 긴급 지원 등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안을 시의성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성실하게 살아가는 개인 및 기업고객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상생 방안을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대한 포용과 상생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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