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기시다 “한일 경제안보협의체 출범…강제징용 해법, 건전한 관계 위한 것” (종합)
- 기시다 “한일 안보대화 재개”
“尹과 셔틀외교 합의, 추후 방한 계획”

한국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일제 강제징용 해법에 대해선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일 간 경제 안전보장에 관한 협의체를 새롭게 출범시킨다”며 “앞으로 각 정책 분야에서 정부 부처 간 대화를 폭넓게 추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구체적으로는 지금까지 오랜 기간 중단됐던 한일 안전보장 대화, 한일 차관 전략대화를 조기에 재개하고 고위급 한·중·일 프로세스의 조기 재가동의 중요성에도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국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일제 강제징용 해법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한일 공동선언’(김대중-오붙이 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일본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한다”며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한국이 일본 기업을 상대로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그는 “(한국 측이) 구상권 행사는 상정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한국의 해법 발표로) 한일 간 정치·경제·문화 분야 교류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과 한일 관계를 더 발전시키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이번 윤 대통령의 방일에 대해 “한일관계 정상화에 있어 큰 발걸음”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셔틀 외교 재개에 일치했기 때문에 앞으로 적절한 시기에 방한을 검토할 것”이라며 추후 방한 계획을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14배 폭등 끝 ‘급전직하’ 상지건설…장 마감후 대규모 CB 전환 공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복수하겠다”…이찬원도 ‘깜짝’ 놀란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中, 美 입항료 부과 결정에 "필요한 조처할 것" 보복 시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중복상장 단골 SK"…한국거래소, 엔무브 IPO에 제동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