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배달 수요' 늘었지만 치킨·피자 매출 하락...커피집만 돈 벌어

외식 가맹점 16만여개...치킨집 3만개 육박
외식업 평균 매출은 하락세...커피 업종만 1.6% 상승

서울 시내의 한 치킨 매장 앞에서 배달라이더들이 음식이 나오길 기다리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김정훈 기자] 코로나19 여파에 배달 수요가 늘며 2021년 외식 가맹점이 2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외식 가맹점은 늘었지만 평균 매출은 하락세를 보였다. 한식과 치킨 등 업종의 평균 매출은 하락했고 커피 업종은 늘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7일 발표한 '2022년 가맹사업 현황 통계'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외식업 가맹점 수는 16만7455개로 전년 대비 23.9% 증가했다. 이는 2013년 통계 작성 이래(2016년부터 발표) 최대치일 뿐 아니라, 증가율도 역대 가장 높다.

코로나 기간 외식수요는 줄었지만 배달수요가 늘며 창업을 한 외식 가맹점이 많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외식업종의 경우 한식 업종 가맹점 수는 3만6015개로 21.5%를 차지해 가장 많았으며 증가율 역시 39.8%로 가장 높았다.

치킨 가맹점 수는 2만9373개로 13.6% 늘었다. 이어 커피 가맹점은 전년 대비 30% 늘어난 2만3204개로 집계됐다.

하지만 외식 가맹점당 평균 매출은 2억7900만원으로 전년 대비 1.4% 하락했다. 커피 업종만이 6% 늘어난 반면 치킨·한식·피자 업종의 경우 각각 2.2%, 6.0%, 6.5% 감소했다.

외식 업종의 개점률은 26.2%로 1년 전보다 0.9%포인트 증가했고, 폐점률도 12.6%로 0.4%포인트 늘었다. 특히 한식 업종의 개점률과 폐점률이 각각 35.1%와 14.5%로 가장 높았다.

외식, 서비스, 도소매 등 전체 업종을 아우르는 가맹점 수는 2021년 말 33만5298개로 전년 대비 24.0% 늘었다. 역시 최대 증가폭이다.

서비스업종의 경우 운송업종 가맹점 수가 2만6402개로 2.3배 폭증했다. 카카오T블루(KM솔루션, DGT모빌리티)의 가맹점(개인택시 및 법인) 수가 1만6312개로 가장 많고 우티가 5171개로 그 뒤를 이었다.
 
이어 외국어교육 가맹점수가 1만7232개, 교과교육이 1만674개로 집계됐다. 2021년 서비스업종의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약 1.61억원으로 전년 대비 25.8% 증가했으나 주요 업종 가운데 가장 낮았다.

도소매업의 경우 편의점 가맹점 수는 5만2168개로 7.0% 늘었다. 브랜드별로는 CU(1만5669개), GS25(1만5402개), 세븐일레븐(1만900개) 순이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부동산 PF 자기자본 현행 3%서 20%로 높인다

2'김가네' 회장, 성범죄 이어 횡령 혐의로 경찰 수사

3'이것'하면 돈 날린다...전문의도 비추하는 '건강검진' 항목은?

4나라살림 이대로 괜찮아?...연간 적자 91조 넘었다

5"노사 화합의 계기"...삼성전자 노사, 임협 잠정합의안 마련

6프라우드넷, 네이버클라우드와 솔루션 사업협력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 체결

7SOOP, 지스타 2024에서 ‘SOOP AI’ 신기술 공개

8"목 빠지게 기다린다"...美 유력지, 아이오닉9·EV9 GT 콕 집었다

9검찰, ‘SG사태’ 라덕연 대표에 징역 40년·벌금 2.3조 구형

실시간 뉴스

1부동산 PF 자기자본 현행 3%서 20%로 높인다

2'김가네' 회장, 성범죄 이어 횡령 혐의로 경찰 수사

3'이것'하면 돈 날린다...전문의도 비추하는 '건강검진' 항목은?

4나라살림 이대로 괜찮아?...연간 적자 91조 넘었다

5"노사 화합의 계기"...삼성전자 노사, 임협 잠정합의안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