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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 리디, 14년 연속 매출 성장…IP 사업 ‘순항’

2022년 매출 2211억원…전년 대비 19%↑
자회사 ‘라프텔’ 매각, 당기순이익 448억원

[제공 리디]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콘텐츠 플랫폼 기업 리디가 14년 연속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이번에도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리디는 2022년 연결기준 연간 매출 2211억원, 당기순이익 448억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2022년 11월 애니메이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자회사 ‘라프텔’ 매각에 따른 결과다. 매출은 전년 대비 19% 증가했다. 회사 측은 “K-웹툰 열풍 속에 그간 구축한 노블코믹스·영상화 등 지식재산권(IP) 사업 확장이 본격적인 결실을 본 결과”라고 전했다.

리디는 지난해 2월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싱가포르투자처(GIC) 등으로부터 12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기업가치는 1조6000억원으로 평가받았다. 회사 측은 “콘텐츠 플랫폼 스타트업 최초의 유니콘 기업”이라며 “글로벌 웹툰 구독 서비스 ‘만타’(Manta)는 국내 인기 웹툰을 현지에 맞게 발 빠르게 선보이며 출시 2년 만에 8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IP 사업 부문의 성과도 실적 성장을 이끌었다. 웹소설·웹툰 ‘시멘틱 에러’가 드라마로 탄생하는 등의 성과가 나왔다. 또 ▲어쩌다가 전원일기 ▲신입사원 등 인기 웹소설의 영상화도 진행했다.

배기식 리디 대표이사는 “지난해 리디는 주요 IP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를 넘어 글로벌 웹툰 사업을 확장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며 “올해도 작품성과 흥행성을 모두 갖춘 원천 IP 발굴에 집중하고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견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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