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단독] 르노코리아, 중국 지리와 친환경차 생산 준비 중…5월에도 부산공장 멈춘다

4~5월 부산공장 생산라인 가동 임시 중단
내년 출시 예정인 신차 설비 구축 위한 조치
중국 지리와 신형 하이브리드 SUV 개발 중

르노코리아 및 지리 측 관계자들이 이달 초 경기도 용인 소재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사진 르노코리아]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르노코리아자동차가 4월에 이어 5월에도 부산공장 가동을 중단한다. 중국 지리(Geely) 측과 함께 개발 중인 친환경차 생산 준비를 위한 설비 작업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코리아는 다음 달(5월) 첫째 주 부산공장의 가동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영업일수 기준으로는 3일간 공장이 멈추는 것이다. 다음 달 1일(노동절)과 5일(어린이날)은 휴일이다.

이에 따라 르노코리아는 두 달 연속으로 부산공장 가동을 중단하게 됐다. 앞서 지난 11~12일에도 부산공장의 가동을 중단한 바 있다.

부산공장 가동이 중단되더라도 직원들은 임금을 보전받는다. 회사는 매년 기본 연차 외에 프리미엄 휴가(총 6일)를 제공하고 있다. 르노코리아의 한 관계자는 “이달 중순 부산공장 비가동 때에도 프리미엄 휴가를 썼다”고 말했다.

르노코리아가 부산공장의 가동을 중단하는 이유는 중국 지리그룹과 협력해 국내 선보일 신차 준비 때문이다. 르노그룹은 지난 2021년 한국에서 생산 및 판매할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델을 지리와 함께 개발해 2024년까지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르노·지리의 협력 관계는 시간이 지날수록 견고해지고 있다. 중국 지리그룹의 지주사인 지리오토모빌홀딩스는 지난해 말 르노코리아 지분 34%를 약 2700억원에 인수했다. 현재 지리오토모빌홀딩스는 르노그룹(지분율 52.9%)에 이어 르노코리아의 2대 주주로 올라선 상태다.

르노그룹, 르노코리아, 지리오토모빌홀딩스는 ‘오로라(Aurora)’라는 프로젝트명 하에 신형 하이브리드 SUV 개발을 진행 중이다. 해당 신차에는 지리그룹이 지난 2010년 인수한 볼보자동차의 중형차용 플랫폼 CMA가 탑재된다. 여기에 지리 측 기술로 완성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맞물린다. 르노코리아는 디자인과 인포테인먼트 개발을 담당한다.

르노와 지리 측은 성공적인 신차 개발을 위한 교류 및 협력에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리 측 인사들은 이달 초 경기도 용인 소재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를 방문해 스테판 드블레즈 대표를 비롯한 르노코리아 관계자들과 만나 개발 현황 등도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르노코리아는 전기차로의 전환을 서두르는 대신 규모가 더 큰 하이브리드 시장부터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자동차 관련 통계조사 업체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하이브리드 신규 등록 대수는 전년 대비 14.3% 늘어난 21만1304대, 전기차는 63.8% 늘어난 16만4482대로 집계됐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인프라 부족 문제와 보조금에 대한 한계 때문에 완전한 정착까지 시간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면서 “많은 제품을 선보일 수 없는 르노코리아 입장에서는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인 최애 생선회는 ‘광어’...수산물 1위는 바로 ‘이것’

2독일 자이스 찾은 이재용 회장…첨단 반도체 장비 협력 강화

32025학년도 의대 증원 규모 1500~1700명 전망

4이게 '삼성 폴더블폰'이 아니다? 무서운 중국 추격세

5 '비윤' 김도읍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 불출마"

6“지금 일본 여행가지 마세요”…日, 최장 10일 쉬는 ‘골든위크’ 뭐길래

7의협 차기 회장 “증원 백지화 안하면 어떤 협상도 안할 것”

8내일부터 비염·소화불량·허리 디스크 한방 첩약도 건보 적용

9'더는 못 갚아요' 임계점 온 '연체율 폭탄' 터지나

실시간 뉴스

1한국인 최애 생선회는 ‘광어’...수산물 1위는 바로 ‘이것’

2독일 자이스 찾은 이재용 회장…첨단 반도체 장비 협력 강화

32025학년도 의대 증원 규모 1500~1700명 전망

4이게 '삼성 폴더블폰'이 아니다? 무서운 중국 추격세

5 '비윤' 김도읍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 불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