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1분기 영업익 1조4974억원…가전·전장으로 삼성전자 넘었다
매출액 20조4159억원, 전년 比 2.6%↓
생활가전 분기 영업익 첫 1조원 돌파
전장 부문 실적 개선 이어져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LG전자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잠정 영업이익 1조4974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20조4159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22.9%, 매출액은 2.6% 감소했지만 생활가전과 전장(자동차 전기‧전자장비) 사업 등의 실적 호조로 삼성전자의 실적을 뛰어넘었다.
LG전자가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을 추월한 것은 2009년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이끌면서 수익 면에서 압도적인 실적을 자랑해 왔는데, 올해 1분기에는 반도체에서 4조5800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LG전자는 “경기 불확실성에도 역대 최고 수준의 실적을 달성한 데에는 사업 구조와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워룸 작업 등의 전사적 노력이 큰 기여를 했다”고 설명했다.
사업본부별로는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 매출 8조217억원, 영업이익은 1조188억원으로 집계됐다. LG전자에서 단일 사업본부가 분기 영업이익 1조원을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 측은 유럽 등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에너지 규제가 엄격해지는데, 이에 대응한 히트펌프, ESS 등 고효율·친환경 제품의 매출이 대폭 늘었다고 설명했다. 또 프리미엄 가전의 경쟁 우위를 공고히 하면서 볼륨존(대중소비시장)을 공략한 투트랙 전략이 최대 실적 달성에 큰 기여를 했다고 설명했다.
전장(VS) 사업은 매출액 2조3865억원, 영업이익 540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영업이익과 비교하면 많지 않은 수준이지만 지난 10여년 적자행진에서 벗어나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LG전자의 전장 사업은 지난해 말 기준 수주잔고가 80조원에 달하는데, 순차적인 판매 물량 확대로 이어지면서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다. LG전자는 완성차 시장의 변동성 우려도 있지만, 전장 사업의 성장 동력인 전기차 전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3596억원, 영업이익 2003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에도 TV 사업의 질적 성장을 이끌고 있는 웹OS 플랫폼 사업의 성장 모멘텀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 B2B 사업을 담당하는 BS사업본부는 1분기 매출액이 1조 4796억원, 영업이익은 657억원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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