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결혼율 왜 저조한가 했더니…프러포즈 비용만 570만원
WSJ 한국 허례허식 청혼문화 비판
호텔 예약 등 비용만 수백만원 '훌쩍'
[이코노미스트 김정훈 기자] 월스트리트저널(WSJ)이 한국의 낮은 결혼율과 출산율 원인과 관련해 허례허식 프러포즈 문화를 지적했다.
WSJ는 15일(현지시간) 지면 1면에 '결혼식 전 비싼 장애물: 4500달러 짜리 청혼'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한국에서는 결혼율과 출산율 저하의 주 원인으로 '경제적 부담'이 꼽히고 있는데, 값비싼 프러포즈로 청혼 과정부터 부담이 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WSJ는 청혼을 하기 위해 한국에서는 하루 숙박비가 100만원이 넘는 고급 호텔을 예약해야 하며, 명품 가방과 주얼리 등을 함께 선물하는 것이 일반적인 청혼 방식으로 자리 잡았다고 지적했다.
한국에서 직장을 다니는 여성 오모씨는 WSJ와의 인터뷰를 통해 "누구나 호텔 프러포즈를 선호한다. 이는 모든 여성의 꿈"이라면서 최근 숙박비만 약 150만원에 달하는 국내 고급 호텔에서 청혼을 받았다고 밝혔다.
오모씨가 공개한 사진에는 'Marry Me(결혼해 줘)' 풍선 앞에서 꽃다발을 들고 포즈를 취하는 그의 모습이 담겨있다.
또 다른 한국 회사원 하모씨는 최근 여자친구에게 청혼을 하면서 총 570여만원을 썼다. 고급 호텔을 예약하고 호텔 객실을 꾸민 뒤 비싼 선물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하모씨는 "솔직히 금전적으로 부담이 된다"면서도 "근데 여자친구의 친구들이 많이 부러워했다"고 전했다.
김모씨의 경우 "여자친구가 호텔에서 샤넬 가방과 함께 프러포즈를 받은 친구의 사진을 보여줬는데 깜짝 놀랐다"며 "올 여름으로 계획했던 청혼을 연말로 미루고 저축에 나섰다"면서 청혼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결혼 계획을 늦췄다고 밝혔다.
WSJ는 한국 호텔들이 내놓고 있는 프러포즈 관련 패키지 상품에도 주목했다.
시그니엘 호텔은 꽃 장식, 샴페인 등이 포함된 '영원한 약속'이라는 상품을 판매 중입니다. 가격은 157만원에 달하는데, 월 평균 예약은 38회에 달한다.
WSJ는 "한국 결혼율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큰 비용이 드는 호화로운 호텔 프러포즈는 결혼율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커플들에게는 압력을 가하는 웨딩 트렌드"라고 비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WSJ는 15일(현지시간) 지면 1면에 '결혼식 전 비싼 장애물: 4500달러 짜리 청혼'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한국에서는 결혼율과 출산율 저하의 주 원인으로 '경제적 부담'이 꼽히고 있는데, 값비싼 프러포즈로 청혼 과정부터 부담이 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WSJ는 청혼을 하기 위해 한국에서는 하루 숙박비가 100만원이 넘는 고급 호텔을 예약해야 하며, 명품 가방과 주얼리 등을 함께 선물하는 것이 일반적인 청혼 방식으로 자리 잡았다고 지적했다.
한국에서 직장을 다니는 여성 오모씨는 WSJ와의 인터뷰를 통해 "누구나 호텔 프러포즈를 선호한다. 이는 모든 여성의 꿈"이라면서 최근 숙박비만 약 150만원에 달하는 국내 고급 호텔에서 청혼을 받았다고 밝혔다.
오모씨가 공개한 사진에는 'Marry Me(결혼해 줘)' 풍선 앞에서 꽃다발을 들고 포즈를 취하는 그의 모습이 담겨있다.
또 다른 한국 회사원 하모씨는 최근 여자친구에게 청혼을 하면서 총 570여만원을 썼다. 고급 호텔을 예약하고 호텔 객실을 꾸민 뒤 비싼 선물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하모씨는 "솔직히 금전적으로 부담이 된다"면서도 "근데 여자친구의 친구들이 많이 부러워했다"고 전했다.
김모씨의 경우 "여자친구가 호텔에서 샤넬 가방과 함께 프러포즈를 받은 친구의 사진을 보여줬는데 깜짝 놀랐다"며 "올 여름으로 계획했던 청혼을 연말로 미루고 저축에 나섰다"면서 청혼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결혼 계획을 늦췄다고 밝혔다.
WSJ는 한국 호텔들이 내놓고 있는 프러포즈 관련 패키지 상품에도 주목했다.
시그니엘 호텔은 꽃 장식, 샴페인 등이 포함된 '영원한 약속'이라는 상품을 판매 중입니다. 가격은 157만원에 달하는데, 월 평균 예약은 38회에 달한다.
WSJ는 "한국 결혼율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큰 비용이 드는 호화로운 호텔 프러포즈는 결혼율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커플들에게는 압력을 가하는 웨딩 트렌드"라고 비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조국 딸’ 조민, 뷰티 CEO 됐다…‘스킨케어’ 브랜드 출시
2 러 “한국식 전쟁동결 시나리오 강력 거부”
3경주월드, 2025 APEC 앞두고 식품안심존 운영
4구미시, 광역환승 요금제 시행..."광역철도 환승 50% 할인"
5포항 한우, 대한민국 대표 한우로 우뚝 서다
6獨 브로제 코리아, 대구테크노폴리스에 둥지 틀다.
7경북 청송군, 항일 의병의 넋 기리는 ‘푸른 솔’ 공연
8주택보유자 2.9% 종부세 낸다…작년보다 5만명 늘었다
9KB금융, 대전광역시와 ‘소상공인 맞춤형 저출생 정책 지원’ 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