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는 기아를 탄다...‘억소리’ 나는 대형 전기 SUV ‘EV9’[타봤어요]
풀옵션 1억원 웃도는 기아 플래그십 모델
돈 아깝지 않은 공간 활용 능력과 첨단 기술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올해 소비자들이 가장 기대했던 신차. 국내 최초의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이자 기아의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인 EV9을 시승했다. 이 차는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사전계약 8일 만에 1만명 이상이 계약을 체결했다. 도대체 EV9의 매력은 무엇일까.
지난 12일 경기도 하남에서 충남 부여까지 약 210km 구간을 EV9와 함께 달렸다. 전기차로 장거리 주행을 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EV9과 함께라면 걱정 없다. 기아 EV9의 매력 중 하나다. 99.8kWh 대용량 배터리(리튬 이온)를 탑재해 완충 시 최대 501km를 달릴 수 있다. 이는 기아 전기차 라인업 중 가장 긴 수치다.
EV9의 주행 성능은 이 차의 매력을 한층 더 끌어올린다. 시속 110km까지 큰 무리 없이 순식간에 도달한다. 2톤이 넘는 무게에도 제법 날렵한 편이다. 다만 제동 시에는 어느정도 무게감이 느껴진다. 처음 EV9을 타는 운전자는 조금 적응이 필요해 보인다.
정숙성은 기대 이상으로 훌륭하다. 윈드실드와 1~2열에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가 적용된 덕분이다. 주행 중 창문을 살짝 열어보면 곧바로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창문을 열고 달리면 엄청난 굉음이 밀려 들어온다. 창문을 닫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 조용하다. 정숙성만 놓고 보면 제네시스 부럽지 않을 정도다.
EV9의 승차감도 나쁘지 않았다. 플래그십 모델에 주로 쓰이는 에어 서스펜션, 전자식 서스펜션이 빠졌음에도 말이다. 기아는 실제 효과와 경량화 등을 고려했을 에어 서스펜션이 없는 것이 오히려 더 좋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한다. 대신 멀티 서스펜션, 셀프 레벨라이저의 튜닝을 최적화해 부드럽고 편안한 승차감을 구현했다는 것이 기아 측 설명이다.
주행 중 의외의 기능은 운전자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었다. 긴 시간 주행을 하다보면 EV9 스스로 운전자의 허리디스크 예방을 위한 마사지 기능을 실행한다. 보통 100km 이상의 거리만 달려도 허리가 아프기 마련인데, EV9을 주행하는 동안에는 그런 것이 없었다. 이 기능이 제법 효과가 있는 것 같다.
EV9의 가장 큰 매력은 공간 활용 능력일 것이다. 국내 시판된 전기차 중 패밀리카로 활용할 수 있는 대형 SUV는 찾아보기 힘들다. EV9은 이를 완벽히 충족한다.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시트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이 제일 좋았다. 3열까지 확장된 실내와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2열 시트 등은 우리가 꿈꿔왔던 미래 모빌리티의 모습에 한걸음 더 다가간 듯한 느낌을 받게 한다.
어느덧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차박에도 적합해 보인다. 시승 중간에 성인 남성 3명이 EV9 실내에서 식사를 하며 차박을 하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해 봤다. 공간이 넓고 개방감이 우수하며 곳곳에 수납 및 거치 공간이 마련돼 불편함이 전혀 없었다. 여기에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면 왓챠, 웨이브 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도 감상할 수 있다. 식사를 하면서 영상까지 시청할 수 있는 EV9. 움직이는 집이라고 불러도 무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V9 실내의 친환경 소재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 같다. 기아는 탄소중립 실현 등을 위해 전기차에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고 있다. EV9에도 친환경 소재가 대거 쓰였는데, 고급차=가죽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우리에게 어색함을 줄 수 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저렴해 보인다는 느낌을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고속도로 주행보조(HDA2), 클러스터와 공조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조화를 이루는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듀얼 칼라 앰비언트 라이트, 10 에어백 등 다양한 편의 및 안전사양이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안하고 안전한 이동을 돕는다.
긴 주행거리, 정숙성, 승차감, 주행 성능, 공간 활용 능력 등을 갖춘 EV9은 많은 이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충분한 전기차임에 틀림 없어 보인다. 다만 높은 가격대가 구매를 망설이게 할 수 있다. EV9의 기본 판매 가격은 7337만~8781만원이며, 선택 가능한 모든 옵션을 넣으면 1억원을 웃돈다. 대용량 배터리 포함 상품성을 놓고 보면 이 가격이 전혀 거품은 아닐 것이다. 그래도 1억원에 육박하는 국산 SUV는 우리에게 아직 낯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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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2일 경기도 하남에서 충남 부여까지 약 210km 구간을 EV9와 함께 달렸다. 전기차로 장거리 주행을 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EV9과 함께라면 걱정 없다. 기아 EV9의 매력 중 하나다. 99.8kWh 대용량 배터리(리튬 이온)를 탑재해 완충 시 최대 501km를 달릴 수 있다. 이는 기아 전기차 라인업 중 가장 긴 수치다.
EV9의 주행 성능은 이 차의 매력을 한층 더 끌어올린다. 시속 110km까지 큰 무리 없이 순식간에 도달한다. 2톤이 넘는 무게에도 제법 날렵한 편이다. 다만 제동 시에는 어느정도 무게감이 느껴진다. 처음 EV9을 타는 운전자는 조금 적응이 필요해 보인다.
정숙성은 기대 이상으로 훌륭하다. 윈드실드와 1~2열에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가 적용된 덕분이다. 주행 중 창문을 살짝 열어보면 곧바로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창문을 열고 달리면 엄청난 굉음이 밀려 들어온다. 창문을 닫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 조용하다. 정숙성만 놓고 보면 제네시스 부럽지 않을 정도다.
EV9의 승차감도 나쁘지 않았다. 플래그십 모델에 주로 쓰이는 에어 서스펜션, 전자식 서스펜션이 빠졌음에도 말이다. 기아는 실제 효과와 경량화 등을 고려했을 에어 서스펜션이 없는 것이 오히려 더 좋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한다. 대신 멀티 서스펜션, 셀프 레벨라이저의 튜닝을 최적화해 부드럽고 편안한 승차감을 구현했다는 것이 기아 측 설명이다.
주행 중 의외의 기능은 운전자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었다. 긴 시간 주행을 하다보면 EV9 스스로 운전자의 허리디스크 예방을 위한 마사지 기능을 실행한다. 보통 100km 이상의 거리만 달려도 허리가 아프기 마련인데, EV9을 주행하는 동안에는 그런 것이 없었다. 이 기능이 제법 효과가 있는 것 같다.
EV9의 가장 큰 매력은 공간 활용 능력일 것이다. 국내 시판된 전기차 중 패밀리카로 활용할 수 있는 대형 SUV는 찾아보기 힘들다. EV9은 이를 완벽히 충족한다.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시트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이 제일 좋았다. 3열까지 확장된 실내와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2열 시트 등은 우리가 꿈꿔왔던 미래 모빌리티의 모습에 한걸음 더 다가간 듯한 느낌을 받게 한다.
어느덧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차박에도 적합해 보인다. 시승 중간에 성인 남성 3명이 EV9 실내에서 식사를 하며 차박을 하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해 봤다. 공간이 넓고 개방감이 우수하며 곳곳에 수납 및 거치 공간이 마련돼 불편함이 전혀 없었다. 여기에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면 왓챠, 웨이브 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도 감상할 수 있다. 식사를 하면서 영상까지 시청할 수 있는 EV9. 움직이는 집이라고 불러도 무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V9 실내의 친환경 소재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 같다. 기아는 탄소중립 실현 등을 위해 전기차에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고 있다. EV9에도 친환경 소재가 대거 쓰였는데, 고급차=가죽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우리에게 어색함을 줄 수 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저렴해 보인다는 느낌을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고속도로 주행보조(HDA2), 클러스터와 공조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조화를 이루는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듀얼 칼라 앰비언트 라이트, 10 에어백 등 다양한 편의 및 안전사양이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안하고 안전한 이동을 돕는다.
긴 주행거리, 정숙성, 승차감, 주행 성능, 공간 활용 능력 등을 갖춘 EV9은 많은 이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충분한 전기차임에 틀림 없어 보인다. 다만 높은 가격대가 구매를 망설이게 할 수 있다. EV9의 기본 판매 가격은 7337만~8781만원이며, 선택 가능한 모든 옵션을 넣으면 1억원을 웃돈다. 대용량 배터리 포함 상품성을 놓고 보면 이 가격이 전혀 거품은 아닐 것이다. 그래도 1억원에 육박하는 국산 SUV는 우리에게 아직 낯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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