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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람상조, '국가브랜드 상조서비스' 부문 4년 연속 대상

이창우 보람그룹 수석대표가 국가브랜드대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보람그룹]
[이코노미스트 김정훈 기자]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기업 보람그룹의 상조브랜드 보람상조가 국가를 대표하는 브랜드 자리에 올랐다. 무려 4년 연속의 대기록이다.

보람상조는 22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국가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상조서비스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국가브랜드대상은 산업의 발전과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우수기업을 표창하는 시상식이다. 1차 서류심사와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최종심사를 통해 수상기업을 선정한다. 보람그룹 외에도 신한은행, 신한카드, LG유플러스 등 유수의 기업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보람상조는 1991년 최철홍 회장이 설립한 보람그룹의 상조 전문 브랜드다. 설립 이후 업계 최초 '가격정찰제' 실시, 국내 최초 전국장례행사 직영센터 및 장례 의전도우미 운영, 국내 최초 사이버추모관 및 모바일 부고 알림 서비스 등의 혁신으로 상조문화의 선진화를 이끌어왔다.

보람상조가 대한민국 대표 상조기업이 된 데는 여러 분야에서 한발 앞선 시도와 함께 고품격 장의리무진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론칭한 것이 주 요인으로 꼽힌다. 보람상조는 국내 최초로 링컨 컨티넨탈 차량을 장의리무진으로 개조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미국 대통령 의전차량을 공급하는 캐딜락사의 에스컬레이드 ESV를 주력 장의리무진으로 선보이고 있다. 역시 국내 최초로 도입한 혁신 서비스다. 타사와 달리 직영으로 관리하는 것도 큰 강점으로 꼽힌다.

또 전문 장례인력 교육기관인 보람장례지도사교육원을 직영으로 운영하며 전문 지도사를 배출하고 있다. 또 인천, 천안,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 12개의 직영 장례식장을 운영하면서 보람만의 고품격 서비스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켰다.

최근에는 이종산업과의 제휴를 다양하게 맺으면서 상조업계의 지각변동을 주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쿠쿠홈시스, KT 등 각각 렌탈가전업계와 통신업계를 대표하는 기업과 손잡고 제휴상품을 출시한 것을 꼽을 수 있다.

이종산업간 제휴로 신상품이 출시되면 기업은 기존 영업 환경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제휴상품을 통해 이종산업의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고객에게는 제휴상품으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보람그룹 관계자는 "4년 연속으로 국가를 대표하는 상조브랜드로 선정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상부상조 정신을 이어가면서 고객에게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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