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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어나고 돌돌 말리는 미래차...답은 현대모비스에 있다

용인 기술연구소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미래 전략 소개
자율주행 고도화,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기술 수요 급부상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설명하고 있는 한영훈 EC랩장(상무). [사진 현대모비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갈수록 자동차 내부의 기술들이 융합될 것이다. 하나만 알면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어렵다.”

한영훈 현대모비스 EC랩장(상무)은 26일 경기도 용인 소재 기술연구소에서 취재진과 만나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현대모비스의 강점을 묻는 질문에 “전장, 모듈, 칵핏, 섀시까지 많은 부품을 공급하며 쌓은 노하우가 우리에게 있다”며 이처럼 말했다.

이날 현대모비스는 ‘2023 미디어 테크 데이’를 열고 차량용 디스플레이 분야 미래 전략을 공유했다. ‘고급화’와 ‘안전성’ 그리고 ‘가변성’을 키워드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 기술을 선보여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는 게 현대모비스의 전략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현대모비스는 혁신 기술 개발에 집중해 왔다. 현재 34인치 초대형 커브드 화면이 움직이는 ‘스위블(가변형) 디스플레이’와 위아래로 돌돌 말리는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상태다. 홀로그램 AR-HUD와 25인치 고화질 로컬디밍 HUD 기술도 확보하고 있다. 고화질과 긴 수명, 저전력 소모 등이 강점인 Micro LED 및 QD Mini 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도 개발 중이다.

한영훈 EC랩장은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스위블 디스플레이와 롤러블 디스플레이의 기술 시연에 나서기도 했다. 화면 크기를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는 스위블 디스플레이의 무게는 3.3kg, 동작 속도는 2.5초에 불과하다. 최대 33도까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히든, 베이직, 내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모드 등으로 구성된다. 주행 환경에 따라 운전자 및 탑승객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직접 화면을 터치하지 않아도 허공에 취하는 손가락 움직임만으로 원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한영훈 EC랩장은 ”차량의 디자인을 방해하지 않고 필요할 때만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다. 궁극적으로 새로운 경험 제공할 수 있는 시네마 디스플레이 등으로 넘어갈 수 있다”면서 “사람의 감각 기관 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시각이다. 그래서 디스플레이가 중요한 것이다. 현재 준비 중인 3D 디스플레이 등과 결합하면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현대모비스가 차량용 디스플레이 개발에 집중하는 이유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핵심 경쟁력 확보를 위함이다. 최근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대화면, 고화질, 신기술(3D, AR 등), 프라이버시 모드, 디자인 차별화 등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은 차량 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의 첨단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는 추세다.

시장 전망도 밝다. 시장조사기관 DSCC에 따르면 글로벌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올해 90억달러에서 2027년 140억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한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을 본격 공략할 계획이다. 올해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품이 포함된 전장 분야 해외 수주 목표는 18.3억달러로 잡았다.

현재 현대모비스는 다양한 고객사들과 제품 수주를 위한 대화에 나서고 있다. 한영훈 EC랩장은 “무조건 현대차에게 제일 먼저 가야한다는 제약이 있는 게 아니다”라며 “중요한 것은 차별화 요소다. 칵핏 구조, UX 디자인 전략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결국 고객사들이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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