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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 50원·새우깡 100원 내린다…농심, 정부 압박에 백기투항

7월부터 신라면·새우깡 출고가 4.5%, 6.9% ↓
삼양식품 등 타 라면업체 가격 인하 가능성

농심은 7월 1일부로 신라면과 새우깡의 출고가를 각각 4.5%, 6.9% 인하한다. 사진은 한 대형마트 매대에 진열된 농심의 신라면과 새우깡 제품.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농심이 다음달부터 주력 제품인 신라면과 새우깡의 가격을 내리기로 했다. 정부의 전방위적인 가격인하 압박에 사실상 백기 투항한 셈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7월 1일부로 신라면과 새우깡의 출고가를 각각 4.5%, 6.9% 인하한다. 농심은 소매점 기준 1000원에 판매되는 신라면 한 봉지의 가격은 50원, 1500원인 새우깡은 100원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농심이 국내 제분회사로부터 공급받는 소맥분의 가격은 오는 7월부터 5.0% 인하될 예정이다. 농심이 얻게 되는 비용절감액은 연간 약 80억원 수준으로 이번 가격인하로 연간 200억원 이상의 혜택이 소비자에게 돌아갈 것이란 게 농심 측의 설명이다. 

농심의 이번 가격 인하 방침으로 타 라면업체들의 가격 인하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사진 연합뉴스]

농심 측은 “이번 결정은 지속적인 원가부담 상황속에서도 소맥분 가격 인하로 얻게 될 농심의 이익증가분 그 이상을 소비자에게 환원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국내 대표라면과 스낵인 신라면과 새우깡에 대한 가격인하로 소비자가 실질적인 생활물가 하락을 체감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가격 인하 대상인 신라면(봉지면)과 새우깡은 국내에서 연간 36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국내 대표라면과 스낵인 신라면과 새우깡에 대한 가격인하로 소비자가 실질적인 생활물가 하락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며 “신라면(봉지면)과 새우깡이 국민라면과 국민스낵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가격 인하로 경영에 부담은 있지만 국민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대상으로 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심의 이번 가격 인하 방침으로 삼양식품 등 다른 라면업체들의 가격 인하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업계 한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제품 가격이 한번 오르면 다시 내려가는 경우는 흔치 않다”라며 “다만 농심이 이번에 가격 인하를 하면서 타 라면업체들도 조만간 가격 인하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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