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친환경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수주
“세계 최대 규모…시장 선도해 나갈 것”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그리스의 캐피탈 마리타임 그룹(Capital Maritime Group)과 총 1790억원 규모의 2만2000㎥급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159.9m, 너비 27.4m, 높이 17.8m 규모다.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 선박은 이산화탄소를 액화해 운송하기 위한 친환경 목적의 선박이다. 액화 이산화탄소 외에 액화석유가스(LPG), 암모니아(NH3) 등 다양한 액화가스 화물을 운반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또한 향후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 변경 가능한 ‘암모니아 듀얼 퓨얼 레디(Ammonia DF ready)’가 적용된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앞으로 대형‧초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에 대한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선제적으로 축적해온 기술 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이 분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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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159.9m, 너비 27.4m, 높이 17.8m 규모다.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 선박은 이산화탄소를 액화해 운송하기 위한 친환경 목적의 선박이다. 액화 이산화탄소 외에 액화석유가스(LPG), 암모니아(NH3) 등 다양한 액화가스 화물을 운반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또한 향후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 변경 가능한 ‘암모니아 듀얼 퓨얼 레디(Ammonia DF ready)’가 적용된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앞으로 대형‧초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에 대한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선제적으로 축적해온 기술 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이 분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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