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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리콜 여파”…LG에너지솔루션, 2분기 영업이익 4606억원

1분기보다 27.3% 감소…“일회성 충당금 반영”

LG에너지솔루션 분기별 실적 그래프. [사진 LG에너지솔루션]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27일 오전 실적설명회를 열고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8조7735억원, 영업이익 4606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5조706억원)보다 73%, 1분기(8조7471억원)보다 0.3% 증가한 수치로, 분기 기준 최대치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1월 유가 증권시장 상장 이후 6개 분기 연속 매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6억원)보다 135.5% 급증했으나, 1분기(6332억원)보다 27.3% 감소했다. 2분기 영업이익에는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세액 공제(Tax Credit) 금액 1109억원이 반영됐다. 이달 초 발표한 잠정 실적(6116억원)보다 1510억원이 줄어든 수치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감소 이유에 대해 “고객사와 합의에 따라 GM 리콜 과정에서 발생한 재료비 원가상승분 1510억원을 일회성 충당금으로 추가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부사장(CFO‧최고재무책임자)은 “영업이익의 경우 메탈 가격 반영 시점 차이로 인한 일시적인 제조 원가 상승과 GM 리콜 비용 충당금 반영으로 전 분기 대비 둔화됐으나,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보다 대폭 향상되는 등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방 산업 수요 둔화와 원재료 가격 변동 등으로 하반기도 대외 불확실성이 증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지역별 전기차 판매량 전망이 유럽 3.9%, 중국 0.6% 하향 조정되는 등 북미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수요 둔화가 예상된다. 또한 상반기 큰 폭으로 하락한 메탈 가격이 하반기 판가에 본격 반영돼 매출 성장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LG에너지솔루션은 중장기적 관점의 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제품 ▲글로벌 생산시설 운영 ▲원재료 확보 등 3가지 부문에서 경쟁력 강화 전략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타깃 시장별 맞춤형 제품 개발 및 양산을 추진한다.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 4680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중국 남경 공장의 ESS(에너지저장장치) 라인 일부를 LFP(리튬인산철)로 전환한다. 또한, 미드 니켈(Mid-Ni), 망간 리치(Mn-Rich)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세부 시장별 제품 경쟁력을 키운다. 

또한 현대자동차그룹과의 합작공장 건설 등 신규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신증설하고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해 글로벌 생산시설 운영을 조기 안정화한다는 계획이다. 안정적인 원재료 확보를 위해 공급망의 현지화도 적극 추진한다. 생산 거점별 자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폐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산업에서도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과 고객 포트폴리오 확보를 통해 올해 전년 대비 30% 중반 이상의 매출 성장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6월 말 기준 수주 잔고가 440조원이라고 밝혔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상반기 유수의 완성차업체와의 합작공장 건설은 물론 스마트팩토리 등 생산성 향상 노력을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했다”며 “하반기에도 견조한 수주 잔고와 독보적인 제품 경쟁력 등을 통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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