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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아베스틸지주, 2분기 영업이익 823억원…전년比 29.6%↑

“주요 산업 성장 둔화에도 6개 분기 연속 매출 1조원 돌파” 

세아베스틸지주 로고. [사진 세아베스틸지주]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세아베스틸지주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1079억원, 영업이익 823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고 3일 공시했다. 2분기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3.9% 하락했으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9.6% 증가했다. 

세아베스틸지주 측은 2분기 실적에 대해 “기계, 건설 등 수요 산업 전반의 성장 둔화로 매출이 소폭 하락했지만, 주요 자회사인 세아베스틸의 대형 압연 설비 정상화로 인한 가동률 확대 및 자동차 산업의 호조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자회사 실적을 보면, 세아베스틸은 2분기 매출 6278억원, 영업이익 436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보다 각각 0.8%, 256.4% 증가한 수치다. 세아베스틸지주 측은 “계절적 성수기임에도 수요 산업의 성장 둔화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으나, 철 스크랩 등 주요 재료 단가 하락과 생산‧판매 활동 안정화로 수익성이 대폭 개선됐다”고 했다. 

세아창원특수강의 경우 2분기 매출 4385억원, 영업이익 343억원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5.3%, 31.2% 줄어든 실적을 냈다. 국내외 주요 수요 산업 부진과 판매 단가 인하 등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줄었다는 게 세아베스틸지주 측의 설명이다. 

세아베스틸지주 측은 향후 전망에 대해 “글로벌 제조업 침체 및 교역 감소로 경제 저성장 전환, 수요 산업의 전반적 부진 분위기로 주요 제품에 대한 수요 약세가 전망된다”며 “2023년 10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시범 도입 등 각국의 그린 정책 및 보호무역주의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철 스크랩, 니켈 등 주요 재료에 대한 공급망 불안이 지속되고 있고, 유가 상승 및 전력비 추가 인상 등에 따른 에너지 비용 가중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대외적인 경기 하방 요인과 더불어 조업일수 부족 및 전통적인 비수기인 3분기에도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시황 변화에 따른 시나리오별 탄력적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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