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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도심 항공 교통’ 인프라 구축 공동 연구

한국공항공사·한화 건설 부문과 전략적 기술 개발 추진

(왼쪽부터) 오도길 포스코 강건재마케팅실장, 이미애 한국공항공사 부사장, 박세영 한화 건설부문 사업부장이 23일 서울 한국공항공사 본사에서 도심 항공 교통 관련 협약을 기념해 촬영하고 있다. [사진 포스코]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포스코가 미래 교통수단인 도심 항공 교통(UAM) 상용화를 위한 필수 인프라인 버티포트(이착륙장) 공동 개발에 나선다. UAM은 전기 동력 항공기, 수직 이착륙장을 기반으로 도심 환경에서 사람과 화물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송하는 첨단 교통 체계를 말한다. 

포스코는 23일 한국공항공사, 한화 건설 부문과 서울 한국공항공사 본사에서 ‘미래 UAM 건설시장 대응을 위한 전략적 기술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3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UAM 버티포트 표준 모델을 정립하고, 이를 향후 UAM 운항 예정인 잠실 마이스(MICE)와 수서역의 버티포트에 적용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UAM 버티포트 건설에 필요한 최적의 철강재는 물론 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강구조 기술을 개발해 향후 UAM 버티포트에 실제 적용할 계획이다. 먼저 건물 옥상부에 설치돼 기체의 이착륙이 반복되는 빌딩형 버티포트의 특성을 고려해 경량화된 철강 소재를 적용한 강구조 설계 및 이용 기술을 구체화한다. 

또한 향후 이용객 증가로 인한 기체 운영 대수 확대, 터미널 공간 확장 등에 대비해 모듈형 강구조를 적용하는 방안과, 버티포트의 친환경성을 높이기 위한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 외장재 적용도 검토할 계획이다. 

오도길 포스코 강건재마케팅실장은 “포스코는 미래 건설 산업에 필요한 철강재와 이를 활용한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해오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UAM 상용화를 앞당기고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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