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스타트업 찾아라!”…KB국민카드, ‘퓨처나인’ 7기 참여 기업 13곳 선발
714개 신청 기업 중 선발된 13개 스타트업에 공동사업화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KB국민카드가 미래 생활 혁신을 선도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업하는 ‘퓨처나인’(FUTURE9) 7기에 참여할 13개 기업을 선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7월 한 달간 ▲지급결제(Payment) ▲금융서비스 ▲챗GPT·AI ▲플랫폼·콘텐츠 ▲컨슈머테크 ▲프로세스 혁신 ▲모빌리티·ESG ▲헬스케어 ▲글로벌 총 9개 영역에서 714개 지원 기업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했으며, ▲시장성 ▲사업성 ▲경쟁력 ▲협업 가능성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스타트업을 선발했다.
올해는 스타트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KB국민카드의 본업 경쟁력 강화 및 현업부서가 직면한 현안을 함께 해결할 기업을 찾는 데 집중했다. 이를 위해 전문 벤처캐피탈 심사역 외에도 약 90여명의 임직원이 총 4단계의 심사과정에 참여했다. 특히 플랫폼 및 데이터 영역에서 빠른 협업이 기대되는 일부 기업은 대면 심사를 대신해 해당 사업그룹의 임원 및 실무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협업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 절차를 거쳤다.
이를 통해 올해 선발된 기업은 ▲올라핀테크(온라인셀러 선정산 솔루션) ▲링크플러스온(액세서리 형태 NFC 결제 솔루션) ▲스켈터랩스(대화형 AI 솔루션) ▲퀀텀에이아이(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서비스) ▲유니브스토어(대학생 복지 스토어) ▲김캐디(실내골프시설 가격비교·실시간 예약 플랫폼) ▲컨슈머인텔리전스(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푸딘코(MZ세대 특화 맛집 콘텐츠 플랫폼) ▲에프엔에스홀딩스(패션 메타버스 플랫폼) ▲테이텀시큐리티(클라우드 보안 솔루션) ▲디지털네이티브스(B2B 광고 거래 플랫폼·솔루션) ▲벤디트(숙박시설 자율 운영 솔루션) ▲엘엘엘컴퍼니(프리미엄 가구 버티컬 커머스) 총 13개다.
이번 7기 프로그램 참가 신청 스타트업은 총 714개로 지난해(743개)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KB국민카드와 협업 희망 분야로는 데이터 영역이 20.9%로 가장 많았고, KB페이 콘텐츠 제휴 및 페이먼츠 서비스·기술 도입 등 플랫폼 분야(17.9%), 카드 상품 및 신규 서비스 제휴(15.9%) 가 뒤를 이었다.
또 7기 프로그램 참가 기업으로 선정된 13개 스타트업은 프로그램 담당 실무부서, 공동운영사인 ‘N15파트너스’와 함께 각 기업별 집중 워크숍을 통해 선발 단계에서 스타트업이 제안한 사항 외에 추가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구체적인 협업 사항을 논의했다. 이를 토대로 ▲신사업·공동 사업화 추진 ▲KB Pay 연계 협업 ▲데이터 활용 협업 ▲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지속적인 성장 지원과 협업을 위해 결성한 130억원 규모의 퓨처나인 전용 펀드를 활용해 미래 신사업 발굴과 연관성이 높은 혁신적 기술 보유 기업에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며, 필요시 ▲벤처캐피탈(VC)을 통한 투자 지원 ▲KB국민은행, KB증권, KB캐피탈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와의 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공동 프로젝트, 투자 지원 등의 혜택도 지원할 예정이다.
여기에 올해는 별도로 정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일부 기업에게 PoC지원금(약 2000만원)이 지원되며, 퓨처나인 공동제휴사인 N15파트너스에서는 글로벌 진출지원 및 네트워크 연계를 위해 ▲싱가포르 SGX거래소 연계 ▲권역별 현지화 및 글로벌 대기업 매칭 연계 ▲동남아 AC·VC 네트워크 연계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별도 우수기업에게는 N15파트너스 자원을 활용해 5000만원 내외의 투자도 진행될 예정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위축된 벤처 스타트업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올해도 스타트업들의 참여도가 높았다”며 “혁신적인 기술과 매력적인 서비스를 보유한 스타트업과 진정성 있는 협업과 지원을 통해 KB국민카드와 스타트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미래 생활 혁신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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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한 달간 ▲지급결제(Payment) ▲금융서비스 ▲챗GPT·AI ▲플랫폼·콘텐츠 ▲컨슈머테크 ▲프로세스 혁신 ▲모빌리티·ESG ▲헬스케어 ▲글로벌 총 9개 영역에서 714개 지원 기업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했으며, ▲시장성 ▲사업성 ▲경쟁력 ▲협업 가능성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스타트업을 선발했다.
올해는 스타트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KB국민카드의 본업 경쟁력 강화 및 현업부서가 직면한 현안을 함께 해결할 기업을 찾는 데 집중했다. 이를 위해 전문 벤처캐피탈 심사역 외에도 약 90여명의 임직원이 총 4단계의 심사과정에 참여했다. 특히 플랫폼 및 데이터 영역에서 빠른 협업이 기대되는 일부 기업은 대면 심사를 대신해 해당 사업그룹의 임원 및 실무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협업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 절차를 거쳤다.
이를 통해 올해 선발된 기업은 ▲올라핀테크(온라인셀러 선정산 솔루션) ▲링크플러스온(액세서리 형태 NFC 결제 솔루션) ▲스켈터랩스(대화형 AI 솔루션) ▲퀀텀에이아이(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서비스) ▲유니브스토어(대학생 복지 스토어) ▲김캐디(실내골프시설 가격비교·실시간 예약 플랫폼) ▲컨슈머인텔리전스(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푸딘코(MZ세대 특화 맛집 콘텐츠 플랫폼) ▲에프엔에스홀딩스(패션 메타버스 플랫폼) ▲테이텀시큐리티(클라우드 보안 솔루션) ▲디지털네이티브스(B2B 광고 거래 플랫폼·솔루션) ▲벤디트(숙박시설 자율 운영 솔루션) ▲엘엘엘컴퍼니(프리미엄 가구 버티컬 커머스) 총 13개다.
이번 7기 프로그램 참가 신청 스타트업은 총 714개로 지난해(743개)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KB국민카드와 협업 희망 분야로는 데이터 영역이 20.9%로 가장 많았고, KB페이 콘텐츠 제휴 및 페이먼츠 서비스·기술 도입 등 플랫폼 분야(17.9%), 카드 상품 및 신규 서비스 제휴(15.9%) 가 뒤를 이었다.
또 7기 프로그램 참가 기업으로 선정된 13개 스타트업은 프로그램 담당 실무부서, 공동운영사인 ‘N15파트너스’와 함께 각 기업별 집중 워크숍을 통해 선발 단계에서 스타트업이 제안한 사항 외에 추가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구체적인 협업 사항을 논의했다. 이를 토대로 ▲신사업·공동 사업화 추진 ▲KB Pay 연계 협업 ▲데이터 활용 협업 ▲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지속적인 성장 지원과 협업을 위해 결성한 130억원 규모의 퓨처나인 전용 펀드를 활용해 미래 신사업 발굴과 연관성이 높은 혁신적 기술 보유 기업에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며, 필요시 ▲벤처캐피탈(VC)을 통한 투자 지원 ▲KB국민은행, KB증권, KB캐피탈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와의 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공동 프로젝트, 투자 지원 등의 혜택도 지원할 예정이다.
여기에 올해는 별도로 정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일부 기업에게 PoC지원금(약 2000만원)이 지원되며, 퓨처나인 공동제휴사인 N15파트너스에서는 글로벌 진출지원 및 네트워크 연계를 위해 ▲싱가포르 SGX거래소 연계 ▲권역별 현지화 및 글로벌 대기업 매칭 연계 ▲동남아 AC·VC 네트워크 연계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별도 우수기업에게는 N15파트너스 자원을 활용해 5000만원 내외의 투자도 진행될 예정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위축된 벤처 스타트업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올해도 스타트업들의 참여도가 높았다”며 “혁신적인 기술과 매력적인 서비스를 보유한 스타트업과 진정성 있는 협업과 지원을 통해 KB국민카드와 스타트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미래 생활 혁신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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