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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창사 첫 파업 위기에 산업계‧협력업체도 ‘우려’

“파업 땐 고용에 근로 조건 악영향” 호소
노조 요구만 86건…“수용하면 1조6000억원 추가 비용”

포스코 포항제철소 전경. [사진 포스코]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올해 초 극적으로 포항제철소 수해 복구를 완료하고 경영 정상화를 꾀하고 있는 포스코가 사상 첫 노동조합 파업 위기에 직면했다. 포스코 노동조합 측이 올해 임금 협상과 관련해 기본급 13.1% 인상, 조합원 대상 자사주 100주 지급 등 총 86건의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자 협상 결렬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6일 철강업계 등에 따르면 포스코 노조 측은 이날 대의원대회를 열어 파업 절차를 밟고 있다. 포스코 안팎에선 “노조 요구를 받아들일 경우, 연간 인건비 총액의 70% 수준인 1조6000억원에 달하는 비용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얘기가 들린다. 포스코 협력업체에서조차 “포스코 노조가 파업에 나서면 협력업체의 고용과 근로 조건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포스코 노조는 올해 임금 협상과 관련해 지난달 23일 열린 20차 교섭에서 결렬을 선언했다. 포스코 측은 당시 교섭에서 포스코 노조의 86개 요구사항 중 38건에 대한 제시안을 전달하고, 그 외 5건을 추가로 제시했다. 또한 임금 인상 규모 등은 다음 교섭에서 제안한다고 설명했는데, 이에 대해 포스코 노조가 반발하면서 교섭이 중단된 것이다. 포스코 노조 측은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고 쟁의 행위(파업)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포스코 측은 “깊이 있게 충분한 논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노조가 일방적으로 교섭 결렬을 선언한 상황에 대해 안타깝다”며 “회사는 포스코 노조에 교섭 결렬 철회 및 교섭에 복귀할 것을 계속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에도 성실하게 교섭에 임할 계획”이라고 했다. 포스코는 지난달 28일과 31일 등 두 차례에 걸쳐 포스코 노조 측에 공문을 보내 교섭 복귀를 요청했다. 이 회사 교섭 대표는 이달 1일 노조 사무실을 방문해 복귀를 설득했으며,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은 지난 4일 서한을 통해 전 직원에게 노사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포스코만의 문제?…협력업체도 ‘직격탄’

철강업계 안팎에선 “포스코 노조의 파업이 현실이 되면 포스코뿐 아니라 자동차, 조선 등 철강과 연관된 산업 전반에 걸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일관제철소 특성상 1년 내내 쉬지 않고 가동이 돼야 하는데, 파업으로 조업이 중단되면 전후 공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한 포스코는 생산량의 50% 정도를 수출하고 있어, 제철소가 멈추면 국내뿐 아니라 해외 고객사의 신뢰를 잃을 수도 있다. 실제 지난해 태풍 피해로 포항제철소가 멈추자 일부 고객사는 포스코와 거래를 끊고 현재까지도 재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지난해 기준 포스코 근로자의 평균 연봉은 1억800만원으로 국내 상위 5%에 속하는 만큼, 파업을 바라보는 시선도 다소 냉정한 분위기다. 국내 근로자 평균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연봉을 받는 포스코 근로자들이 기본급 13.1% 인상, 조합원 대상 자사주 100주 지급, 목표 달성 성과급 200% 신설, 조합원 문화행사비 20억원 지원 등 총 86건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과도하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포스코 협력업체들도 포스코 노조 파업에 대한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포스코 노조 측이 과도한 임금 인상을 지속 주장한다면 원‧하청 상생 노력이 무색해질 수 있다”는 말도 들린다. 김재열 포스코 포항제철소 협력사협회장은 “포스코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지속해 파업으로 이어진다면, 가뜩이나 어려운 협력업체의 고용과 근로 조건 전반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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