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기후변화 취약국에 녹색사다리”…GCF에 3억 달러 공여
뉴델리 G20 ‘하나의 지구’ 세션 참여해 공개
무탄소 선박 개발·친항만 인프라 구축 등 녹색해운항로 구축 추진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인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기후변화에 취약한 국가들을 지원하기 위한 ‘녹색 사다리’ 역할을 하겠다”며 녹색기후기금(GCF)에 3억 달러(약 4000억원) 공여 등의 계획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G20 첫 번째 세션 ‘하나의 지구’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통해 개도국들의 기후변화 적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도울 계획”이라며 “GCF에 대한 G20 차원의 적극적인 기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회의체인 G20은 이날 각각 ‘하나의 지구’와 ‘하나의 가족’ 주제 아래 2차례, 10일에는 ‘하나의 미래’를 주제로 회의를 개최한다.
윤 대통령은 첫 번째 세션에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 연대·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GCF 3억 달러 공여 ▲청정에너지 전환을 위한 국제협력 선도 ▲글로벌 녹색해운항로(Green shipping Corridor) 구축 등을 중심으로 한국의 기여 방안을 제시했다.
GCF는 개도국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는 국제기금으로 2013년 출범해 인천 송도에 본부를 두고 있다.
한국은 GCF 초기 재원(2014∼2019년)과 1차 재원보충(2020~2023년) 당시 각각 1억 달러, 2억 달러를 공여했다. 2차 재원보충(2024∼2027년)을 앞두고 3억 달러를 한꺼번에 추가로 내놓겠다고 밝힌 것이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전날 밤 현지 프레스룸 브리핑에서 “재정, 금융, 인프라 지원 없이는 선진국 수준의 기후 대응 체제를 구비하기 어려운 나라들에 대한민국이 재정·기술을 지원해줄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녹색 기술 및 경험 확산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한국에 본부나 주요 지역사무소를 둔 GCF와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역할을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또 “원자력 발전과 수소 에너지를 중심으로 청정에너지 전환을 주도하겠다”며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면서도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자 하는 국가들과 적극적인 원전 협력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특히 수소 에너지와 관련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소차를 운행하는 대한민국은 수소경제 선도를 위해 생산과 활용 전 주기에 걸쳐 기술 협력과 국제 표준 수립을 위한 글로벌 협업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제적으로 부상한 녹색해운항로 구축도 선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바다 위의 탄소중립, 국제 해운의 탈탄소화로 가는 열쇠는 녹색해운항로 구축”이라며 “대한민국은 저탄소, 무탄소 선박 개발과 친환경 항만 인프라 구축까지 아우르는 친환경 해운 솔루션을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최근 ‘프랑스판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차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제조·운송 과정의 탄소 배출량이 미래 수출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제 해운의 탈탄소는 선택 아닌 필수이며 우리 수출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우리 조선업이 탄소 중립 시대에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미국과 함께 지난해 12월 녹색해운항로 구축에서 협력하기로 한 뒤 관련 사전타당성조사를 함께 진행해 왔으며 오는 11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에서 이를 공개할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G20 첫 번째 세션 ‘하나의 지구’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통해 개도국들의 기후변화 적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도울 계획”이라며 “GCF에 대한 G20 차원의 적극적인 기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회의체인 G20은 이날 각각 ‘하나의 지구’와 ‘하나의 가족’ 주제 아래 2차례, 10일에는 ‘하나의 미래’를 주제로 회의를 개최한다.
윤 대통령은 첫 번째 세션에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 연대·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GCF 3억 달러 공여 ▲청정에너지 전환을 위한 국제협력 선도 ▲글로벌 녹색해운항로(Green shipping Corridor) 구축 등을 중심으로 한국의 기여 방안을 제시했다.
GCF는 개도국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는 국제기금으로 2013년 출범해 인천 송도에 본부를 두고 있다.
한국은 GCF 초기 재원(2014∼2019년)과 1차 재원보충(2020~2023년) 당시 각각 1억 달러, 2억 달러를 공여했다. 2차 재원보충(2024∼2027년)을 앞두고 3억 달러를 한꺼번에 추가로 내놓겠다고 밝힌 것이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전날 밤 현지 프레스룸 브리핑에서 “재정, 금융, 인프라 지원 없이는 선진국 수준의 기후 대응 체제를 구비하기 어려운 나라들에 대한민국이 재정·기술을 지원해줄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녹색 기술 및 경험 확산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한국에 본부나 주요 지역사무소를 둔 GCF와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역할을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또 “원자력 발전과 수소 에너지를 중심으로 청정에너지 전환을 주도하겠다”며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면서도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자 하는 국가들과 적극적인 원전 협력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특히 수소 에너지와 관련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소차를 운행하는 대한민국은 수소경제 선도를 위해 생산과 활용 전 주기에 걸쳐 기술 협력과 국제 표준 수립을 위한 글로벌 협업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제적으로 부상한 녹색해운항로 구축도 선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바다 위의 탄소중립, 국제 해운의 탈탄소화로 가는 열쇠는 녹색해운항로 구축”이라며 “대한민국은 저탄소, 무탄소 선박 개발과 친환경 항만 인프라 구축까지 아우르는 친환경 해운 솔루션을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최근 ‘프랑스판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차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제조·운송 과정의 탄소 배출량이 미래 수출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제 해운의 탈탄소는 선택 아닌 필수이며 우리 수출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우리 조선업이 탄소 중립 시대에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미국과 함께 지난해 12월 녹색해운항로 구축에서 협력하기로 한 뒤 관련 사전타당성조사를 함께 진행해 왔으며 오는 11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에서 이를 공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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