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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서 분사한 디폰, 124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유치

신용보증기금·중소기업은행 등 참여
스마트 윈도 필름 기술력 입증

[이코노미스트 마켓in 허지은 기자]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 디폰(Difon)이 124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시리즈A 투자에는 슈미트-DSC 미래모빌리티펀드와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은행, 인포뱅크 창업초기 혁신펀드 1호, 동우화인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킹고투자파트너스, 티비티파트너스, 대덕벤처파트너스 등이 참여했다. 

디폰은 현대차(005380) 사내 스타트업으로 출발해 지난 2021년 6월 독립기업으로 분사했다. 창문에 투과되는 햇빛 양을 사용자가 조절하는 스마트 윈도 필름을 개발했다. 스마트 윈도우 필름은 자동차와 건축물 등의 창문에 부착하면 햇빛이 투과되는 정도를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는 필름이다.

현대차 독자 기술로 제작된 해당 필름은 차량 뿐만 아니라 건물에도 적용할 수 있다. 유해 자외선 차단은 물론 냉·난방 에너지 절감, 프라이버시 보호 등 기존 차광방식이 가진 문제점을 해소한 것이 특징이다. 자체 제품 제조라인을 구축해 제품 품질과 원가 경쟁력도 확보했다.

디폰은 18가지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필름 라인업을 구축했다. 주요 제품은 ▲전기적 신호로 투명도를 조절하는 PDLC·VPLC ▲에너지 절감형 로이(Low-E) 필름 ▲2세대 디스플레이 프라이버시 필름 ▲면상 발열 필름 ▲에너지 세이빙 틴팅 필름 등이다. 

디폰은 보유 기술을 앞세워 글로벌 스마트 윈도우 시장공략에 나선다. 스마트 윈도우는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따라 시장 규모가 가파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얼라이드마켓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 윈도우 시장은 오는 2026년 89억7000만달러(약 11조9700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추산된다. 

디폰은 이번 투자금을 연구개발 인력 충원과 생산 공정 자동화, 정량화 및 다품종 생산이 가능한 생산능력 구축에 활용한다. 자동차와 건축물에 특화된 스마트 윈도우 필름을 양산하기 위해서다. 앞서 디폰은 현대차, 호반건설을 비롯해 여러 기업과 함께 스마트 윈도우 기술 실증(PoC) 사업을 수행한 바 있다.

이성우 디폰 대표는 “디폰은 이번 투자를 통해 국내외 스마트 윈도우의 양산화를 위한 기술력, 대중화를 위한 생산능력(CAPA)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에너지 절감부터 프라이버시 보호까지 기술로 우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지속 성장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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