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크리에이터·팬 직접 소통의 장”…‘제5회 크리에이터 어워즈’ 개최

16일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서 열려
총 13개 부문에 걸쳐 시상

'제7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가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열렸다. 크리에이터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진행된 크리에이터 어워즈 수상자들이 시상식 후 단체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민규 기자 mgkim1@edaily.co.kr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2023 청년의 날 크리에이터 페스티벌’이 16일 서울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개최됐다. 1인 크리에이터 중심의 참여형 플랫폼 축제로 1인 뉴미디어 산업의 성장과 지원 및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한 행사다. 팬들과 크리에이터가 현장에서 만나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문화의 장을 열었다. 

크리에이터 페스티벌과 함께 이날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 특설무대에서 ‘제5회 크리에이터 어워즈’가 열렸다. 크리에이터 어워즈에는 청년과미래 정현곤 이사장, 이데일리M 곽혜은 대표이사, 트레져헌터 안동호 리더, 눈바람비꽃 하재성 대표, 글로리 김태경 대표가 자리했다. 

크리에이터 어워즈에서 수상자로 선정된 크리에이터들에겐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국회의원 명의의 상장을 수여했다. 

'제7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가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열렸다. 일상부문 공로상 수상 중인 유튜버 덕자전성시대. [사진 이혜리 기자]

시상 분야는 ▲스포츠 부문 ▲콘텐츠 부문 ▲일상 부문 ▲코미디 부문 ▲숏폼 부문 ▲뷰티/패션 부문 ▲먹방 부문 ▲커플 부문 ▲게임 부문 ▲토크 부문 ▲선행 부문 ▲종합대상 부문 등 총 13개 분야다.

본 시상식은 8일부터 14일까지 7일 동안 진행한 시청자 투표(70%)와 심사위원 심사(30%)를 통해 수상을 결정했다. 

크리에이터 어워즈의 시상자로는 청년과미래 정현곤 이사장과 이데일리M 곽혜은 대표이사가 나섰다. 시상식에서는 ▲스포츠 부문 대상 마선호 ▲콘텐츠 부문 대상 충주시 ▲일상 부문 대상 뭉순임당 ▲코미디 부문 대상 싱글벙글 ▲소통 부문 대상 과즙세연 ▲숏폼 부문 대상 키득가득 ▲뷰티/패션 부문 대상 관리는 하고 살자 ▲먹방 부문 대상 나름 TV ▲커플 부문 대상 우니의 끼니 ▲게임 부문 대상 따효니 ▲토크 부문 대상 준우 ▲선행 부문 대상 덕자전성시대 ▲종합 부문 대상은 짧은대본이 수상했다. 

시상식에는 ‘2023 제5회 청년친화헌정대상’, ‘2023 제5회 사회공헌공로대상’, ‘2023 제8회 청년정책경진대회’, 2023 제5회 청년 스타트업 어워즈’, ‘2023 제5회 통일 창작 영상 콘테스트’ 입상자들과 자리를 함께 했다. 축하공연으로는 더보이즈, 브브걸, 10cm 등이 참여해 무대를 빛냈다.

'제7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가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열렸다.  일상 부문 공로상 수상 중인 유튜버 꾸꾸까까. [사진 이혜리 기자]

제7회 청년의 날에서 열린 크리에이터 페스티벌에는 크리에이터와 팬이 직접 만나 소통할 수 있는 팬 Meet-Up 부스 행사, 크리에이터 어워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올해로 7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에선 크리에이터 페스티벌 이외에도 ▲해외청년퀴즈대회 ▲청년 플래시몹 ▲청년 치어리딩 ▲콘서트 등도 진행한다. 크리에이터 페스티벌에서는 ‘나름TV’, ‘싱글벙글’, ‘덕자전성시대’, ‘남도형의 블루클럽’, ‘충주시’ 등이 참여해 팬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특히 크리에이터의 릴스와 영상 촬영에 참여하는 등 크리에이터와 팬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로 기획했다.

크리에이터 페스티벌에는 ▲관리는 하고 살자 ▲김광연 ▲남도형의 블루클럽 ▲마선호 ▲말괄량이 박삐삐 ▲망구 MANGOO ▲몬난놈 ▲밍찌채널 ▲배블리[B.LOVELY MUKBANG] ▲아로치카 arochika ▲애기야 ▲오지짱 ▲우니의끼니 UNIII ▲율리예스 ▲조제알통 ▲충주시 ▲쿠키커플 ▲Leeby리비 ▲MYUNG SUN뭉순임당 ▲Soy ASMR 등의 크리에이터가 참석했다.

'제7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가 1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열렸다. 먹방 부문 대상을 수상한 유튜버 나름TV. [사진 이혜리 기자]

사단법인 청년과미래와 이데일리M(일간스포츠, 이코노미스트)이 공동 주최하는 청년의 날 축제는 올해로 7회를 맞이했다. 이번 행사는 청년 기획단 2000여명이 준비하고 약 10만명 청년이 참여한다.

청년의 날은 2016년 사단법인 청년과미래에서 법정기념일 지정을 처음으로 제안했고, 매년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를 열었다. 청년의 날은 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로, 2020년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2017년 제1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가 열린 이후로 매년 개최됐다. 

2023년 제7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축제는 (사)청년과미래와 일간스포츠, 이코노미스트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국무조정실,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중소벤처기업부,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의 후원으로 진행한다. 질병관리청, 대한법률구조공단, 국립국제교육원,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한국언론진흥재단,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 식품안전정보원, 유니세프, 승가원 등 다수의 공사공단도 참여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충격의 중국 증시…‘5대 빅테크’ 시총 한 주 만에 57조원 증발

2이재용 ‘부당합병’ 2심도 징역 5년 구형…삼성 공식입장 ‘無’

3격화하는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갈등…예화랑 계약 두고 형제·모녀 충돌

4“이번엔 진짜다”…24년 만에 예금자보호 1억원 상향 가닥

5로앤굿, 국내 최초 소송금융 세미나 ‘엘피나’ 성료

6카드사들, 후불 기후동행카드 사전 신청받는다…사용은 30일부터

7카카오페이증권, 간편하고 편리한 연금 관리 솔루션 출시

8한화투자증권, ‘증권업 최초’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 서비스 출시

9메리츠證 Super365, 국내·미국 주식 거래수수료 완전 무료화

실시간 뉴스

1충격의 중국 증시…‘5대 빅테크’ 시총 한 주 만에 57조원 증발

2이재용 ‘부당합병’ 2심도 징역 5년 구형…삼성 공식입장 ‘無’

3격화하는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갈등…예화랑 계약 두고 형제·모녀 충돌

4“이번엔 진짜다”…24년 만에 예금자보호 1억원 상향 가닥

5로앤굿, 국내 최초 소송금융 세미나 ‘엘피나’ 성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