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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버스서 ’나만의 아티스트 굿즈’ 제작…바이 팬즈 서비스 시작

아티스트 공식상품 ‘머치’…각자 취향 반영해 디자인
르세라핌·엔하이픈·뉴진스·황민현·백호·김준수 참여

‘위버스 바이 팬즈’ 서비스 소개 이미지. [제공 하이브]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팬들이 직접 위버스를 통해 아티스트의 머치(Merch·공식상품)를 만들 수 있게 됐다.

하이브는 자사 팬덤 플랫폼 ‘위버스’(Weverse)에 ‘위버스 바이 팬즈’(Weverse by Fans)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6일 밝혔다. 팬들이 각자의 취향을 반영해 머치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다. ‘나만의 공식 머치(Merch) 제작’의 길을 열어 팬 활동의 영역을 넓히겠단 취지다.

‘위버스 바이 팬즈’는 위버스 샵(Weverse Shop)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원하는 의류·가방 등 상품을 선택한 뒤 위버스 바이 팬즈 편집툴을 통해 아티스트 이미지와 손 글씨·텍스트·스티커와 같은 디자인 요소를 배치하는 식으로 머치를 제작할 수 있다.

‘위버스 바이 팬즈’는 지난 6월 열린 위버스콘 페스티벌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된 바 있다. 당시 이틀 치 판매 물량이 하루 만에 소진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번 정식 출시에는 르세라핌·엔하이픈·뉴진스·황민현·백호·김준수(XIA) 6팀의 아티스트가 참여한다. 하이브는 아티스트 라인업을 순차 확대할 방침이다. 국내 주문 배송은 완료 후 1주일 이내에 가능하다. 글로벌 배송도 지원한다.

위버스 바이 팬즈를 통해 제작·구매할 수 있는 머치 품목은 티셔츠·그립톡·포토카드·아크릴키링·휴대폰 케이스·이어폰 케이스 등 23종에 달한다. 회사 측은 “앞서 일부 팬들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머치가 조기 동나면서 아쉬움을 토로해 왔다”며 “머치는 아티스트의 활동 시점에 따라 물량과 품목이 제한적인 특성이 있다. 품절된 일부 머치를 위버스 바이 팬즈에서 직접 제작해 구매할 수 있게되면 팬들의 아쉬움이 다소 해소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최준원 위버스컴퍼니 대표는 “팬들 사이에서는 이미 아티스트와 관련된 나만의 머치를 만들고 소장하고 싶은 문화가 있어 왔다. 위버스 바이 팬즈는 이런 니즈를 반영해 출시된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팬 경험 확장 및 즐거움을 더해 고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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