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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티고 버티다 결국”…하이트진로, 참이슬 출고가 6.95% 인상

내달 9일부터 참이슬, 진로 등 소주류 제품 대상
담금주 포함 1.8ℓ 이상 페트류, 일품진로 등 제외

하이트진로가 1년 8개월 만에 소주류 제품의 출고가격을 인상한다. 사진은 서울의 한 대형마트 주류코너에 하이트진로의 대표 상품 '참이슬'이 진열돼 있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하이트진로가 1년 8개월 만에 소주류 제품의 출고가격을 인상한다. 최근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원가 부담을 견디지 못한 결정이라는 점에서 업계에선 연쇄 인상이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이트진로는 주정 및 공병 가격 인상 등의 이유로 다음달 9일부터 소주 대표 브랜드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 출고가를 6.95% 인상한다고 밝혔다. 3600㎖ 병과 1.8ℓ 미만 페트류가 인상 대상이다. 

이번 소주 가격 인상 결정은 지난해 2월 이후 1년 8개월 만이다. 농어촌 중심의 소비가 많은 담금주를 포함한 1.8ℓ 이상의 페트류 제품과 일품진로 등은 이번 인상에서 제외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연초부터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 가격이 10.6% 인상되고 신병 가격은 21.6%나 인상되는 등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제조경비 등 전방위적으로 큰 폭의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에 발맞추고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 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 진열된 소주. [사진 연합뉴스]

업계에선 참이슬 가격 인상을 필두로 타 업체들도 줄줄이 가격인상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아직 롯데칠성음료와 지역 소주업체들은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원가부담 요인이 같은 소주업체들은 1개월 전후로 가격인상을 단행하고 있다”며 “소주 출고가격 인상으로 일반 소매업체나 음식점에서도 가격 인상 가능성을 두고 가격 부담이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하이트진로는 가격인상에 의한 소비자, 자영업자, 거래처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생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주류 취급 거래처에 가격인상 시점까지 충분한 물량을 공급해 인상 전 가격으로 재고를 확보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한편, 소비자가 소주 제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대형할인매장, 기업형 슈퍼마켓(SSM), 농협하나로마트, 개인대형 슈퍼마켓 매장에서 다양한 가격할인 행사를 실시해 연말까지 가격인상에 대한 소비자 체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주류 도매장에 대한 채권 회수 유예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주류 도매장이 식당에 지원한 대여금 등에 대한 회수 유예도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는 게 회사 측의 입장이다.

하이트진로는 가격 인상 시점부터 연말까지 판매한 참이슬과 진로 1병당 30원을 적립 ▲요식업소 자녀 대상 장학사업 ▲요식업소 대상 건강증진상품권 지원 ▲거래처 필요물품 지원 등 환원 사업에 전액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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