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화오션, 세계 최대 암모니아 운반선 4척 수주

6562억원 규모…“최신 탄소 저감 기술 적용”

한화오션이 개발한 암모니아 운반선 조감도. [사진 한화오션]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한화오션이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암모니아 운반선을 수주하며 무탄소 선박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한화오션은 그리스 나프토마로부터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 4척을 6562억원에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들 선박은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7년 상반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된다. 

이번에 한화오션이 수주한 선박은 9만3000㎥의 암모니아를 운송할 수 있다. 지금까지 발주된 암모니아 운반선 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다. 

또한 이들 선박에는 한화오션이 자랑하는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다. 추진축에 모터를 연결해 발전하는 방식으로 연료를 절감할 수 있는 축발전기 모터 시스템(SGM)을 비롯해 한화오션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플랫폼인 HS4 등이 탑재된다. 향후 선주가 원하면 암모니아 추진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선박이기도 하다. 

나프토마는 액화석유가스(LPG) 및 암모니아를 전문으로 운송하는 해운사다. 한화그룹에 합류하며 영업력이 강화된 한화오션과 이번에 새롭게 인연을 맺게 됐다. 나프토마는 에너지 전환 및 탈탄소화 분야에서 선두 주자가 되기 위해 최근 대형 LPG 운반선을 중심으로 선대를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한화오션의 기술력과 향후 암모니아 시장의 잠재력을 믿고 대규모 발주를 하게 됐다는 후문이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연료다. 향후 무탄소 시대를 이끌어 갈 대표적인 연료로 주목받는다. 특히 간단한 공정을 통해 수소로 변환될 수 있어 현재까지 가장 경제적인 수소 운반 수단이란 평가다. 

이에 한화오션은 지난 2022년 9월 프랑스선급(BV), 10월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8만6000㎥급 암모니아 운반선의 기본 승인(AIP)을 받는 등 무탄소 선박 건조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한화오션은 무탄소 선박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대체 연료 및 친환경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을 점진적으로 줄이고, 궁극적으로는 암모니아 추진, 수소 직접 추진, 수소연료전지 추진 등 탄소 배출이 없는 무탄소 선박의 상용화를 이루겠다는 포부다. 

한화오션은 미래 해양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는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기 위해 친환경 연료 기술 및 스마트십 개발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을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2040년 매출 30조원 이상, 영업이익 5조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주주가치 제고”

2미래에셋증권, ‘아직도 시리즈’ 숏츠 출시…“연금 투자 고정관념 타파”

3대출규제 영향에…10월 전국 집값 상승폭 축소

4“하루 한 팩으로 끝”...농심, 여성 맞춤형 멀티비타민 출시

5미래에셋, ‘TIGER 글로벌BBIG액티브 ETF’→’TIGER 글로벌이노베이션액티브 ETF’ 명칭 변경

6한투운용 ‘ACE 주주환원가치주액티브 ETF’, 주주가치 섹터 중 연초 이후 수익률 1위

7한국투자證, 홍콩서 IR행사, 'KIS 나잇' 개최

8‘비상경영’ 신세계면세점, 창사 이래 첫 희망퇴직

9삼성화재, ‘도로 위의 포청천’ 퀴즈 이벤트 오픈…내달 1일까지

실시간 뉴스

1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주주가치 제고”

2미래에셋증권, ‘아직도 시리즈’ 숏츠 출시…“연금 투자 고정관념 타파”

3대출규제 영향에…10월 전국 집값 상승폭 축소

4“하루 한 팩으로 끝”...농심, 여성 맞춤형 멀티비타민 출시

5미래에셋, ‘TIGER 글로벌BBIG액티브 ETF’→’TIGER 글로벌이노베이션액티브 ETF’ 명칭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