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세계 최대 암모니아 운반선 4척 수주
6562억원 규모…“최신 탄소 저감 기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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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은 그리스 나프토마로부터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 4척을 6562억원에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들 선박은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7년 상반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된다.
이번에 한화오션이 수주한 선박은 9만3000㎥의 암모니아를 운송할 수 있다. 지금까지 발주된 암모니아 운반선 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다.
또한 이들 선박에는 한화오션이 자랑하는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다. 추진축에 모터를 연결해 발전하는 방식으로 연료를 절감할 수 있는 축발전기 모터 시스템(SGM)을 비롯해 한화오션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플랫폼인 HS4 등이 탑재된다. 향후 선주가 원하면 암모니아 추진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선박이기도 하다.
나프토마는 액화석유가스(LPG) 및 암모니아를 전문으로 운송하는 해운사다. 한화그룹에 합류하며 영업력이 강화된 한화오션과 이번에 새롭게 인연을 맺게 됐다. 나프토마는 에너지 전환 및 탈탄소화 분야에서 선두 주자가 되기 위해 최근 대형 LPG 운반선을 중심으로 선대를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한화오션의 기술력과 향후 암모니아 시장의 잠재력을 믿고 대규모 발주를 하게 됐다는 후문이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연료다. 향후 무탄소 시대를 이끌어 갈 대표적인 연료로 주목받는다. 특히 간단한 공정을 통해 수소로 변환될 수 있어 현재까지 가장 경제적인 수소 운반 수단이란 평가다.
이에 한화오션은 지난 2022년 9월 프랑스선급(BV), 10월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8만6000㎥급 암모니아 운반선의 기본 승인(AIP)을 받는 등 무탄소 선박 건조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한화오션은 무탄소 선박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대체 연료 및 친환경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을 점진적으로 줄이고, 궁극적으로는 암모니아 추진, 수소 직접 추진, 수소연료전지 추진 등 탄소 배출이 없는 무탄소 선박의 상용화를 이루겠다는 포부다.
한화오션은 미래 해양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는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기 위해 친환경 연료 기술 및 스마트십 개발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을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2040년 매출 30조원 이상, 영업이익 5조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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