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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IP로 볼거리 풍성했던 ‘지스타 2023’…첫날부터 ‘구름인파’[가봤어요]

게임업계 맏형 넥슨 불참은 아쉬워
스마일게이트·크래프톤 부스에 인파 몰려

지스타 2023 현장 모습 [사진 원태영 기자]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이 지난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대단원의 막을 올렸다.

올해 19회째를 맞이한 ‘지스타 2023’은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을 맡아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올해 ‘지스타’는 42개국, 1037개사가 참여하는 가운데 전년(2947부스) 대비 12.9% 확대된 3328부스로 개최되며, 과거 최대 규모였던 2019년(3208부스)를 넘어 역대 최대 성과를 기록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올해 ‘지스타’는 슈퍼얼리버드 신청 당일 제1전시장에 신청 가능한 BTC 대형부스가 소진됐고, 소형부스도 BTC관 및 BTB관 구분없이 7월 말 조기 마감되는 등 게임과 유관업계의 관심으로 최대 규모라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크래프톤 부스 모습 [사진 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선보인 크래프톤…로스트아크 모바일 앞세운 스마일게이트 

올해 지스타 BTC관은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 제2전시장 1층 전체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작년 일시적으로 축소됐던 야외 전시의 규모가 대폭 확대됐다. 제1전시장에는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엔씨소프트,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알피지, 인벤, 크래프톤, 에픽게임즈 등이 참가하며, 제2전시장 1층에는 웹젠, 뉴노멀소프트, 그라비티, AMD, 파우게임즈, 빅게임스튜디오, 하오플레이, 하이퍼그리프, 쿠로게임즈, SHUEISHA GAMES가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특히 올해 지스타에서 높은 인기를 누렸던 부스는 스마일게이트와 크래프톤이다. 스마일게이트의 경우 이번 지스타에서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스마일게이트 RPG가 로스트아크 IP를 활용해 언리얼5 엔진으로 개발하고 있는 멀티플랫폼 MMORPG 신작이다.

이번 로스트아크 모바일 부스에서는 총 3개 구역의 체험존이 운영됐다. 우선 싱글 플레이 체험존에서는 언리얼5로 새롭게 개발된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거대 시네마틱 던전 ‘영광의 벽’을 만나볼 수 있으며 뛰어난 그래픽과 모바일의 한계를 넘어서는 핵앤슬래시 전투 액션을 경험할 수 있다.

두 번째 체험존에서는 지금껏 모바일 게임에서 경험하지 못한 로스트아크 모바일만의 다양한 기믹과 패턴을 경험할 수 있는 ‘파티 협력 플레이’가 제공됐다. 파티 플레이는 로스트아크 대표 던전인 ‘모라이 유적’을 어비스 던전으로 새롭게 재구성했다.
스마일게이트 부스 모습 [사진 스마일게이트]

특히 스페셜 체험존에서 깜짝 공개된 가상현실(VR) 콘텐츠는 아크라시아의 세계가 손에 닿을 듯한 생생한 경험을 제공했다. 언리얼5엔진을 사용한 뛰어난 그래픽과 더불어 메타의 퀘스트 프로(Meta Quest Pro) 기기로 시연돼 UHD급의 화질을 구현했다.

이번 VR 콘텐츠는 로스트아크 세계에서 모험의 시작을 함께하는 NPC 베아트리스가 관람객을 맞이하며 시작된다. 마스코트 ‘모코코’ 펫과 상호작용하고, 자신의 캐릭터를 직접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로스트아크의 대표적인 던전도 VR콘텐츠로 만나볼 수 있다. 시네마틱 던전인 ‘영광의 벽’과, 마수군단장 ‘발탄’, ‘왕의 무덤’에 등장하는 보스 ‘자간’ 등을 눈앞에서 마주하고 전투를 경험해 볼 수도 있다. 추후 로스트아크 모바일에서는 VR 콘텐츠를 통해 자신의 캐릭터와 상호작용은 물론 게임 내 여러 NPC들과 교감하고 영지에서 친구들과 커뮤니티 활동을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

경기도에서 지스타 방문을 위해 부산을 찾은 김성민(23·가명)씨는 “평소 로스트아크를 즐겨해 전시장에 입장하자마자 스마일게이트 부스부터 찾았다”며 “로스트아크 모바일이 생각보다 잘 만들어진 것 같아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넷마블 부스 모습 [사진 원태영 기자]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선 신규 모바일게임 ‘다크앤다커 모바일’도 이번 지스타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배틀로얄 장르의 ‘생존’과 던전크롤러 장르의 ‘탐험’ RPG의 특징 요소 등을 융합해 원작의 재미를 구현해 낸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크래프톤이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모바일 플랫폼의 특성과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조작 방식을 적용해 최적화했다. 

엔씨·넷마블·위메이드도 신규 IP로 무장

크래프톤은 부스 외형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유저들이 시연대를 입장하는 과정에서 던전에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부스를 꾸몄으며 행사 스탭 모두 수도사 후드를 입고 관람객을 맞이했다.

시뮬레이션 장르의 PC 신작 ‘inZOI’(인조이)도 이번 지스타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인조이는 이용자가 게임 속에서 신이 돼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변화시키고, 다양한 형태의 삶 속에서 새로운 이야기들을 끊임없이 경험할 수 있는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언리얼 엔진 5로 제작돼 현실 같은 경험과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오랜만에 지스타를 찾은 엔씨소프트 부스에도 많은 관람객이 몰렸다. 특히 신작 ‘LLL’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LLL은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넓은 월드에서 많은 이용자가 함께 플레이하는 ‘오픈월드 MMO 슈팅’ 장르 게임이다. 배재현 Seeder는 “다양한 무기·스킬 조합과 함께 자유롭게 오픈 월드를 누빌 수 있는 것이 LLL만의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엔씨소프트 부스 모습 [사진 원태영 기자]

넷마블도 ‘일곱개의 대죄:오리진’, ‘RF온라인 넥스트’ 등 다양한 신작으로 이번 지스타를 찾았다. 메인 스폰서를 맡은 위메이드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와 ‘판타스틱4 베이스볼’ 등 2종의 신작을 선보였다. 특히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경우 뛰어난 타격감으로 호평을 받았다.

다만 일부 관람객은 게임업계 맏형 넥슨의 부재에 대해 아쉬움을 표했다. 한 참가자는 “매년 넥슨이 지스타에서 뿌리는 게임 쿠폰 가치만 해도 지스타 방문 비용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라며 “평소 넥슨 게임을 주로 즐기는데 올해 지스타에는 부스를 열지 않아 상당히 아쉽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지스타 기간동안 벡스코 이외에도 부산 주요 지역을 활용한 특별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메인스폰서인 위메이드는 오는 18일 저녁8시부터 약 30분 간 해운대 광장과 해수욕장 일대에서 라이팅 드론쇼 및 불꽃 피날레를 진행하는 ‘위메이드 페스티브 나이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에 불꽃 드론 총 800대를 동원해, 지스타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야외 부스 모습 [사진 원태영 기자]

이와 함께 부산 서면에 소재한 부산이스포츠경기장에서는 ‘지스타컵 파이터즈 스피릿 2023’이 11월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5개 종목의 종합 격투게임 대회로 진행된다. 항저우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김관우 선수를 포함해 국내외 유명 격투게임 프로게이머들이 다수 출전, 뜨거운 명승부와 다양한 현장 이벤트가 펼쳐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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