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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재료값 내려도 제품가격 인상...식품업계 ‘꼼수’ 딱 걸렸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29개 주요 식품 통계치 분석
밀가루·식용유 등 원재료값 하락에도 출고가격 올라

식품업계가 원재료 가격 하락에도 일부 제품의 소비자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식품업계가 원재료 가격 하락에도 일부 제품의 소비자 가격을 오히려 대폭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29개 주요 식품에 대해 통계청의 소비자물가지수 및 원재료 가격 등락률(지난해 9월과 올해 9월 비교)을 살펴본 결과, 8개 품목의 소비자 가격이 원재료 가격 하락에도 인상된 것으로 밝혀졌다.

대표적인 식품은 마요네즈다. 1년 새 원재료 가격은 22% 낮아졌음에도, 소비자물가지수가 오히려 26% 올랐다. 이 기간 식용유의 원재료 가격은 27.5% 떨어졌지만, 소비자물가지수는 10.3% 상승했다. 같은 기간 밀가루의 원재료 가격은 19.8% 떨어졌음에도, 소비자물가지수가 6.9% 올랐다. 식용유와 밀가루의 경우 출고 가격도 각각 11%, 11.1%씩 상승했다.

일부 제품의 경우 원재료 가격 상승분보다 소비자물가지수가 훨씬 더 큰 폭으로 올랐다. 고추장 소비자물가지수는 원재료 가격이 5.7% 오르는 동안 23.1% 뛰었다. 우유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원자재 가격이 3.1% 상승하는 동안 8.5% 올랐다. 특히 우유 출고 가격 상승률은 1년 새 13.5%에 달했다. 이는 지난달 초 원유 가격 인상 전부터 업체들이 제품 가격을 대폭 인상했다는 얘기다.

이외에도 아이스크림 소비자물가지수는 원재료 가격이 9% 상승하는 동안 14.8% 올랐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기업들이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을 이유로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 중에는 부당 편승해 가격을 인상한 사례도 꽤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업 스스로 이 같은 불합리한 가격 인상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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