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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생활가전, 차별화된 디지털 고객 경험 인정받아

한국표준협회 주관 디지털고객경험지수 인증 최초 획득

이보나 삼성전자 상무(왼쪽)가 11일 서울시 강남구 한국표준협회에서 디지털고객경험지수 인증을 기념해 촬영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삼성전자가 디지털고객경험지수 평가 최고점을 획득하며 디지털 전환 역량을 인정받았다고 12일 밝혔다.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소비자가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구매 단계별 경험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한 지수다.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개인화 요인에 대한 경험 수준을 측정한 수치다. 

한국표준협회는 종합 가전, 자동차, 은행 등 9개 산업 분야의 총 35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삼성전자는 전체 조사 브랜드 중에서 가장 높게 평가됐으며, 종합 가전 부문에서도 1위로 선정됐다. 삼성전자는 구매 전 단계뿐 아니라 배송‧설치와 사용 정보 교육, 고객 지원, 유지 보수 관리 등 구매 후 단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는 삼성닷컴 채널에 동일 카테고리 내 다양한 모델의 스펙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비교하기’ 기능을 강화해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연결성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제품 사용과 관리 서비스 등을 선보이며 구매 후 경험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목표치에 맞춰 기기를 자동 제어하는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 모은 통합 QR, 방문하지 않고 원격으로 상담‧조치하는 서비스 등이 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 홈 케어 서비스는 세탁기의 결빙 가능성이 높을 때 미리 알려주고 대처 가이드를 제공하는 기술력으로 한국표준협회의 인공지능(AI) 신뢰성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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