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배터리 굴기…中 CATL, 인니 최대 니켈회사에 6000억 베팅
인도네시아 국영기업 안탐 자회사 지분 인수
합작법인 설립 후 배터리 공장 출범 예정
[이코노미스트 마켓in 허지은 기자]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사인 중국 닝더스다이(CATL)가 인도네시아 최대 국영 니켈 생산기업인 아네카 탐방(안탐)에 6000억원 규모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배터리 광물 공급망에 대한 중국의 투자가 늘어나면서 세계 시장에서 1위를 지키고 있는 한국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30일 자카르타포스트 등 현지 외신에 따르면 안탐은 자회사인 숨베르다야 아란도 지분 49%와 페니 할팀 지분 60%를 CATL의 홍콩 계열사 HKCBL에 매각했다. 매각 대금은 총 4억6718만달러(약 6069억원)다.
CATL과 안탐은 향후 합작법인을 설립한 뒤 니켈 광석 처리 기술인 ‘고압산침출법(HPAL)’을 활용한 정·제련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배터리 소재 생산 시설과 리튬 이온 배터리 공장 설립도 공동으로 추진한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니켈 매장국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정부는 2030년까지 6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인도네시아를 전기차 배터리 생산 허브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CATL이 전기차 배터리 광물 시장에 투자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CATL은 올해 1월 볼리비아 리튬 확보를 위해 10억달러(약 1조3230억원) 규모 투자를 단행하기도 했다. 볼리비아는 리튬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다.
중국은 전기차와 배터리는 물론 광물 공급망까지 광폭 투자를 이어오면서 한국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CATL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판매된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28.1%의 점유율을 기록해 1위 LG에너지솔루션(28.1%)을 턱밑까지 추격했다. 지난해 CATL의 점유율이 21.2%, LG에너지솔루션이 29.2%였음을 감안하면 무서운 성장세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CATL의 배터리는 테슬라 모델 3·Y(중국산 유럽, 북미, 아시아 수출 물량)를 비롯해 BMW, MG, 메르세데스 벤츠, 볼보 등 메이저 OEM 브랜드들 차량에 탑재되고 있다”며 “최근 현대의 신형 코나와 기아 레이 전기차 모델에도 CATL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국내 시장 또한 중국 업체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30일 자카르타포스트 등 현지 외신에 따르면 안탐은 자회사인 숨베르다야 아란도 지분 49%와 페니 할팀 지분 60%를 CATL의 홍콩 계열사 HKCBL에 매각했다. 매각 대금은 총 4억6718만달러(약 6069억원)다.
CATL과 안탐은 향후 합작법인을 설립한 뒤 니켈 광석 처리 기술인 ‘고압산침출법(HPAL)’을 활용한 정·제련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배터리 소재 생산 시설과 리튬 이온 배터리 공장 설립도 공동으로 추진한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니켈 매장국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정부는 2030년까지 6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인도네시아를 전기차 배터리 생산 허브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CATL이 전기차 배터리 광물 시장에 투자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CATL은 올해 1월 볼리비아 리튬 확보를 위해 10억달러(약 1조3230억원) 규모 투자를 단행하기도 했다. 볼리비아는 리튬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다.
중국은 전기차와 배터리는 물론 광물 공급망까지 광폭 투자를 이어오면서 한국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CATL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판매된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28.1%의 점유율을 기록해 1위 LG에너지솔루션(28.1%)을 턱밑까지 추격했다. 지난해 CATL의 점유율이 21.2%, LG에너지솔루션이 29.2%였음을 감안하면 무서운 성장세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CATL의 배터리는 테슬라 모델 3·Y(중국산 유럽, 북미, 아시아 수출 물량)를 비롯해 BMW, MG, 메르세데스 벤츠, 볼보 등 메이저 OEM 브랜드들 차량에 탑재되고 있다”며 “최근 현대의 신형 코나와 기아 레이 전기차 모델에도 CATL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국내 시장 또한 중국 업체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김천 묘광 연화지, 침수 해결하고 야경 명소로 새단장
2"겨울왕국이 현실로?" 영양 자작나무숲이 보내는 순백의 초대
3현대차 월드랠리팀, ‘2024 WRC’ 드라이버 부문 첫 우승
4'1억 4천만원' 비트코인이 무려 33만개...하루 7000억 수익 '잭팟'
5이스타항공 누적 탑승객 600만명↑...LCC 중 최단 기록
6북한군 500명 사망...우크라 매체 '러시아 쿠르스크, 스톰섀도 미사일 공격'
7“쿠팡의 폭주 멈춰야”...서울 도심서 택배노동자 집회
8다시 만난 ‘정의선·도요타 아키오’...日 WRC 현장서 대면
9 신원식 “트럼프, 尹대통령에 취임 전 만나자고 3~4차례 말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