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삼성전자 4분기 ‘D램 흑자’가 의미하는 것은?[이코노 리포트]

“1분기 메모리 사업 흑자전환 전망”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모습.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하루에도 수많은 증권 리포트와 공시가 뉴스면을 장식합니다. 하지만 독자 입장에서 그 속뜻까지 이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코노 리포트에서는 각 기업들의 이슈와 공시 속에 숨어있는 속뜻까지 파악해 독자 여러분들께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이코노 리포트만 잘 따라와도 각 기업들의 핵심 이슈를 놓칠 일은 없을 것입니다. [편집자주]

삼성전자가 최근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7조7799억원, 영업이익 2조8247억원을 기록했다고 1월 31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8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4.4% 하락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258조9355억원, 연간 영업이익은 6조567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매출은 14.3%, 영업이익은 84.8% 감소했다.

사업부별로 살펴보면,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이 매출 21조6900억원, 영업손실 2조18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 감산 효과가 본격화하고 가격 하락세가 멈추며 적자 폭은 전 분기 대비 약 1조5700억원 줄었다. 다만 지난해 1년간 반도체 적자 규모는 14조88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메모리는 고객사 재고가 정상화하는 가운데 PC 및 모바일 제품의 메모리 탑재량이 증가하고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버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수요 회복세를 보였다. 삼성전자는 ▲고대역폭메모리(HBM) ▲DDR5 등 첨단공정 제품 판매를 대폭 확대하며 대응했고 그 결과 D램 재고가 개선되며 지난해 4분기 D램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D램 흑자는 지난해 1분기 적자 이후 4분기 만이다.

지난해 반도체 부문에서 약 15조원의 적자를 기록했음에도 불구, 삼성전자를 바라보는 업계의 시선은 긍정적이다. 지난해 4분기 메모리 반도체 D램이 흑자 전환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이는 반도체 불황이 끝나가고 있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아울러 그동안 진행해온 감산이 효과적이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삼성전자는 올 1분기에는 생성형 인공지능(AI)용 고대역폭메모리(HBM)와 서버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수요에 적극 대응해 메모리 수익성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김재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 부사장은 실적발표 이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에서 “메모리 재고 정상화 목표와 이를 위한 생산량 조정 기조는 변함없다”며 “4분기 출하량 증가와 생산 하향 조정 영향으로 재고가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관련 고대역폭메모리(HBM) 및 서버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이에 따라 1분기 메모리 사업 흑자전환이 전망된다”고 밝혔다.

다만 삼성전자가 막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파운드리·시스템LSI 등 비메모리 부문은 여전히 적자를 기록 중이다. 삼성은 반도체 매출 비중의 70%가 넘는 메모리 편중을 낮추기 위해  비메모리 반도체 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안정보다 변화…이환주 KB라이프 대표, 차기 국민은행장 후보로

2 KB국민은행장 후보에 이환주 KB라이프 대표

3한스미디어, ‘인공지능 마케팅’ 기술 담긴 ‘AI로 팔아라’ 출간

4포스코, 포항에 민·관·연 협력 ‘대규모 바다숲’ 조성

5삼성바이오로직스, 내년 3월 ADC 사업 추진…수주 전략은

6"기준금리 인하할까"...내일 한은 금통위 앞두고 전문가 83%는 '이것' 예상

7“초코파이는 빼고”…오리온, 13개 제품 가격 10.6% 인상

8고현정, 전 남편 언급? "아들·딸과 연락은…"

9'분양가 50억' 서울원 아이파크 '펜트하우스', 1순위 청약서 10명 몰려

실시간 뉴스

1안정보다 변화…이환주 KB라이프 대표, 차기 국민은행장 후보로

2 KB국민은행장 후보에 이환주 KB라이프 대표

3한스미디어, ‘인공지능 마케팅’ 기술 담긴 ‘AI로 팔아라’ 출간

4포스코, 포항에 민·관·연 협력 ‘대규모 바다숲’ 조성

5삼성바이오로직스, 내년 3월 ADC 사업 추진…수주 전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