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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24일 중국 베이징 G580 세계 최초 공개
4개 개별 제어 모터로 432kW 출력 발휘

메르세데스-벤츠는 24일 중국 베이징에서 세계 최초로 G580 위드 EQ 테크놀로지를 공개했다. [사진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이코노미스트(베이징) 이지완 기자] 메르세데스-벤츠는 24일 중국 베이징 소재 한 예술단지에서 ‘오프로더의 아이콘’ G-클래스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인 ‘G580 위드 EQ 테크놀로지’(이하 G580)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G580은 올해 한국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G580은 각진 외형 디자인 등 기존 G-클래스에서 계승된 상징적 요소들과 새롭게 적용된 혁신이 함께 조화를 이룬 것이 특징이다.

기존과 같은 사다리형 프레임 구조를 유지한 차체는 전기 구동 장치 탑재를 위해 개선 및 보강됐다. 프레임에 결합돼 차량의 무게 중심을 낮춰주는 116kWh 용량의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로 WLTP 기준 최대 473km의 주행 거리를 제공한다. 차량에는 기존의 독립식 더블 위시본 전륜 서스펜션과 더불어 새롭게 개발된 견고한 리어 액슬의 조합이 함께 적용됐다.

바퀴 가까이 위치한 4개의 개별 제어 전기 모터로 총 432kW의 출력을 발휘한다. ‘로우 레인지(LOW RANGE) 오프로드 기어 감속’으로 유니크한 주행 경험과 차별화된 기능도 제공한다.
4개의 개별 제어 전기 모터로 바퀴가 고정된 상태에서 회전하는 벤츠 G580의 G-턴 기능. [영상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대표적인 차별화 기능은 ▲단단하지 않거나 포장되지 않은 노면에서 차량을 거의 제자리에서 회전시키는 ‘G-턴’(G-TURN) ▲오프로드 주행 시 회전 반경을 크게 줄여주는 ‘G-스티어링’(G-STEERING) ▲운전자가 지형 대처에 집중하는 동안 최적의 추진력을 유지하는 3단 지능형 오프로드 크롤링 크루즈 컨트롤 등이다.

G580은 적정 노면에서 최대 100%의 등판능력을 구현한다. 최대 35도 경사면에서의 안정적 주행도 제공한다. 기존보다 150mm 더 깊은 850mm 깊이까지 도하 주행도 가능하다. ‘G-로어’(ROAR)를 통해 기존 G-클래스 특유의 주행 소리와 다양한 ‘이벤트’ 소리로 특별한 음향 경험까지 제공한다.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나파 가죽으로 감싼 다기능 스티어링 휠, 앰비언트 라이트 등은 기본 제공된다. 선택 사양으로는 키리스-고(KEYLESS-GO), 온도 조절 컵 홀더, 부메스터(Burmester)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투명 보닛’ 등이 제공된다.

메르세데스-벤츠그룹 이사회 멤버 및 최고 기술 책임자(CTO) 마르쿠스 쉐퍼(Markus Schäfer)는 “G-클래스는 45년이 넘는 기간 동안 언제나 최신 주행 기술을 적용해왔다”면서 “이번에 개별적으로 제어 가능한 4개의 전기 모터를 통한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차량의 성능을 다시 한 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4일 중국 베이징에서 세계 최초로 G580 위드 EQ 테크놀로지를 공개했다. 사진은 행사장에 마련된 G-클래스 조형물. [사진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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