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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 14기 출범…“더 가깝고 친근하게”

가수 겸 작가 요조 합류, 한국문단 대표 문인들과 활동
110번 문안 내건 광화문글판…“인생 한 문장” 광화문 문화 상징으로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회 14기. [사진 교보생명]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교보생명이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회에 가수이자 작가인 요조(본명 신수진) 씨가 합류했다고 9일 밝혔다. 그는 이슬아 수필가 후임으로 이번 광화문글판 여름편의 문안선정위원회부터 활동한다.

이번 문안선정위원회는 이승우 소설가(조선대학교 교수), 김행숙 시인(강남대 교수), 장재선 시인(문화일보 부국장), 곽효환 시인(한국문학번역원장), 요조 수필가 등으로 구성된다.

교보생명은 1991년부터 자체적으로 광화문글판 문안을 선정해오다가, 2000년 12월부터 시민들과 더 많이 소통하고 교류하기 위해 문안선정위원회를 구성했다. 시인과 소설가, 평론가 등 문인들과 교수, 카피라이터, 언론인 등 외부인사 4~5명과 대산문화재단 사무국장, 교보생명 홍보담당 임원으로 이뤄져 있다.

이들은 교보생명 홈페이지에 올라온 시민들의 공모작과 문안선정위원들의 추천작을 놓고 토론과 투표를 거쳐 최종작을 결정한다. 이 과정에서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잘 담고 있는지, 시대의 관심사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 계절과 잘 어울리고 의미가 쉽게 전달되는지 등을 다양하게 검토한다. 시민들 응모작은 분기마다 1000~2000편에 이른다.

엄격한 선정 과정을 거친 문안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에 한 번씩 바뀐다. 지금까지 문안선정위원으로는 정호승 시인, 은희경 소설가, 안도현 시인, 한강 소설가, 유제상 카피라이터, 진은영 시인 등이 활동한 바 있다. 문안선정위원 임기는 2년이며,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광화문글판은 늘 시의성 있고 정감 어린 글귀로 시민들에게 희망과 위로를 건네왔다”며 “앞으로 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친숙하게 다가가고 공감을 이끌어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안선정위원으로 활동 중인 이승우 소설가는 1981년 한국문학 신인상에 ‘에리직톤의 초상’이 당선돼 등단했다. 이후 ‘구평목씨의 바퀴벌레’, ‘일식에 대하여’, ‘식물들의 사생활’, ‘생의 이면’, ‘사랑의 생애’ 등 굵직한 작품을 펴냈다. 대산문학상, 현대문학상, 동서문학상, 황순원문학상, 이상문학상 등을 수상했으며 한국을 넘어 유럽에서도 큰 사랑받는 작가다.

김행숙 시인은 시적 실험으로 2000년대로 시단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킨 대표 주자 중 한 명이다. 그는 1999년 현대문학으로 등단한 뒤 시집 ‘이별의 능력’, ‘타인의 의미’와 ‘에코의 초상’ 등을 발표했다. 미당문학상, 노작문학상, 전봉건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문화일보 부국장인 장재선 시인은 1991년부터 기자로 일해 왔으며 시집 ‘am7이 만난 사랑의 시’, ‘시로 만난 별들’, 산문집 ‘영화로 만난 세상’ 등을 출간했다. 한국소설가협회 중앙위원 등을 역임했고, 서정주문학상과 가톨릭문학상 등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문학번역원 원장을 맡고 있는 곽효환 시인은 ‘인디오 여인’, ‘지도에 없는 집’, ‘슬픔의 뼈대’, ‘소리 없이 울다 간 사람’ 등의 시집을 낸 중견시인이다. 애지문학상, 편운문학상, 김달진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한국시인협회 부회장, 한국작가회의 이사, 문체부 문학진흥정책위원회 위원, 서울국제문학포럼 집행위원장 등을 두루 역임했다.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회에 새로 합류한 요조 수필가는 한때 홍익대학교 일대를 장악했던 인디문화의 아이콘으로 불린다. 허밍어반스테레오 등의 객원보컬로 활동하며 이름을 알렸다. 그는 2013년부터 작가로도 왕성하게 활동해 ‘오늘도, 무사’, ‘아무튼, 떡볶이’, ‘실패를 사랑하는 직업’ 등을 펴내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15년 서울 북촌에 독립서점 ‘책방무사’를 차렸고, 2017년에는 제주도로 이전해 성산에서 서점을 운영하고 있다.

요조 수필가는 문안선정위원을 맡게 된 데 대해 “광화문글판은 제 삶에서 많은 순간을 함께해왔다”며 “문안 선정에 참여한다는 게 너무나 영광스럽고 감사하다”고 밝혔다.

한편, 교보생명은 빌딩 외벽에 내거는 가로 20m, 세로 8m의 이 대형 글판을 통해 시민들에게 희망과 사랑의 메시지를 전해왔다. 1991년 1월 대산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의 아이디어로 시작해 지금까지 총 110번 문안을 내걸었다.

1호 문안은 ‘우리 모두 함께 뭉쳐, 경제 활력 다시 찾자’로 1990년대 초중반에는 계몽적인 내용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부터 감성적이고 정감 어린 문구로 바뀌어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이는 ‘기업 홍보는 생각하지 말고 시민들에게 위안을 주도록 운영하자’는 신용호 창립자의 제안에 따른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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