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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의 시선으로 담은 10분...현대차, 단편 영화 ‘밤낚시’ 공개

전기차 충전소 배경 휴머니즘 스릴러 '밤낚시’
손석구 출연 및 공동제작, 문병곤 감독 연출

영화 밤낚시 주요 장면 [사진 현대자동차]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현대자동차가 자동차의 시선으로 담아낸 단편 영화 ‘밤낚시’를 공개한다고 11일 밝혔다.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에서 처음으로 제작한 단편 영화다.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다.

연출은 2013년 한국인 최초 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문병곤 감독이 맡았다. 11년 만에 메가폰을 다시 쥔 문 감독은 밤낚시에서 독창적인 연출 기법으로 단편 영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다.

손석구 배우는 출연 및 공동 제작에 참여했다. 손석구 배우는 ▲영화 ‘범죄도시2’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D.P’ ▲드라마 ‘멜로가 체질’ 등 여러 작품들을 통해 대중에게 연기력으로 사랑받고 있는 배우다.

조형래 촬영 감독도 함께했다. 영화 ‘불한당’,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 다수의 인기 작품에 참여한 조 감독은 자동차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영화적 시도를 ‘밤낚시’에 담아냈다.

이번 작품에서는 ‘아이오닉 5’의 온전한 모습이 한 번도 나오지 않았다. 오히려 영화 내내 긴박한 액션과 다양한 장면 구성을 ▲빌트인캠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 등 아이오닉 5의 카메라 시선으로 연출했다.

‘밤낚시’는 북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장르 영화제인 제28회 캐나다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 국제단편경쟁 섹션 경쟁작으로 선정됐다. 지난 1월에는 미국 ‘선댄스(Sundance) 영화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셰프 댄스(Chef Dance)’에 상영되는 등 개봉 이전부터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셰프 댄스 상영 당시 국내외 영화 관계자들로부터 “‘독보적’이고 ‘독창적’이다”라는 평가와 함께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도에 대한 찬사를 받은 바 있다.

11일 열린 단편영화 밤낚시 기자간담회에서 문병곤 감독(왼쪽)과 손석구 배우(오른쪽)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본격적인 개봉에 앞서 11일 CGV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시사회에는 많은 영화계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밤낚시’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시사회에 참석한 손석구 배우는 “자동차의 시선으로 담는 영화가 어떻게 표현될지 쉽게 상상하기 어려웠는데, 카메라라는 능동적인 개체를 고정하면서 온 제약이 오히려 전례 없는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 낸 것 같다”며 “감독님과 많은 시간을 고민하며 기획한 덕분에 나온 만족스러운 결과물인 만큼 관객분들께도 너무 짧아서 아쉬운 영화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문병곤 감독은 “밤낚시는 현대자동차로부터 자동차 카메라 시선에서 영화를 제작해 보자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제공받아 시작하게 됐다”며 “처음에는 다소 어려운 도전이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자동차 카메라 구도를 신체에 부착하는 보디캠처럼 생각한다면 독특한 현장감과 사실감까지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스토리와 액션을 구상했다”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시간 대비 효율을 의미하는 ‘시성비’에 관심이 높은 트렌드에 맞춰 숏폼 처럼 빠르고 재밌게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스낵 무비’(Snack movie)라는 새로운 장르로 ‘밤낚시’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영화관 브랜드 CGV와 협업을 통해 관객들이 시간적·경제적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러닝 타임 10분 내외, 티켓 가격 1천 원의 ‘시성비’를 확보했다.

‘밤낚시’는 14일 개봉해 15·16·21·22·23일까지 6일 동안 상영될 예정이다. 용산·강남·여의도·부산 센텀시티 등 전국 CGV 주요 15개 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상영 기간 중 14일과 22일 2회에 걸쳐 손석구 배우가 함께하는 GV(관객과의 대화)와 무대 인사가 진행된다. 현대자동차는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추첨 이벤트를 통해, 14일 GV 초대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지성원 현대자동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전무는 “30초 광고마저 3초의 숏폼으로 보는 등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고객 소통 방식에 변화를 주고 있다”며 “시성비 있는 스낵 무비 콘셉트로 기획된 이번 작품이 영화계에 활력이 되고 고객들에게도 새로운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는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층과 보다 새롭게 소통하기 위해 영화·OTT 등 참신한 콘텐츠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방향성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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