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자재도 ESG, ‘솔라시스템 루버 [2024 상반기 소비자 만족 브랜드 대상]
별도 공간 필요 없어 시공‧유지 장점
KS 규격 21가지 항목 모두 만족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LX하우시스의 ‘솔라시스템 루버’가 제로에너지건축물 건축과 탄소중립 정책에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LX하우시스가 선보인 솔라시스템 루버는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 루버에 태양광 모듈이 일체화된 ‘BIPV(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제품이다.
BIPV 제품에 요구되는 전기·구조·안전 성능 등 KS(KSC8577) 규격 21가지 항목을 모두 만족한다. 다른 BIPV 제품들처럼 공통 계통 연결이 아닌 세대별 계통 연결과 개별 인버터를 사용하고 시스템 전압에서 안정성을 높였다. 이상이 생기면 급속 차단 기능을 추가해 전기 화재 위험성을 줄인다.
이밖에 옥상, 외벽 등 건물 외부에 별도 공간을 확보해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 알루미늄 소재의 루버를 태양광 모듈 루버로 바꾸면 되기 때문에 공간 확보와 시공, 유지 측면에서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김문수 “청년고용 막는 정년연장 반대, 몇십 년 철밥통 또 누리는 게 맞나”
2LG전자, 909억 규모 배당 결의…보통주 500원·우선주 550원
3최윤범의 고려아연, '순환출자' 고리로 영풍 의결권 제한 시도
4‘10% 추가 관세’ 예고한 트럼프…中 “관세 전쟁, 승자 없어”
5LG CNS, 일반 청약 증거금 21조원 몰려…경쟁률 122.9대 1
6소상공인 쓰러진다…10명 중 7명 “작년 실적 부진, 올해도 부정적”
7삼성바이오로직스, 2024년 연간 매출 4조 돌파
8SK하이닉스, 임직원에 기본급 1500% 수준 성과급 지급
9이창용, 한은서 권성동과 회동…“추경 계획 가시화 돼야”